머니스트

#사이다경제 #달란트투자

"착각 좀 하지마세요"...지금 주식쟁이들이 2차전지에 대해 모르는 것 1가지

By 사이다경제 2023.01.16




2차전지
알고 투자하자


지난해 국내 증시에서 가장 뜨거웠던 키워드 가운데 하나는 2차전지입니다.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여파로 주식 시장이 크게 침체한 상황에서도 2차전지 만큼은 확실한 미래 성장성과 수익을 담보로 화려한 상승 차트를 그려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차전지 섹터가 좋다는 건 웬만한 투자자가 다 아는 사실이 됐지만, 의외로 2차전지 그 자체에 대해서는 모르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2차전지 산업이 부상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산업과 기술을 간략하게나마 소개하는 책조차 시중에서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일 겁니다.


투자하는 종목과 산업에 대한 이해 없이 무작정 투자에 나섰다가 결국 큰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성투를 위해서는 산업의 흐름을 이해하고 투자 시야를 넓히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최근 출간된 <투자자를 위한 업종별 투자 가이드: 2023 대한민국 산업지도>를 기반으로 2차전지 산업과 주요 투자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차전지가
급부상한 이유


2차전지가 왜 2차전지인지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이들 장난감에 들어가는 건전지는 한 번 사용하고 버리는 1회용 전지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한 번 사용하면 쓸 수 없는 전지를 1차전지라고 부릅니다.


반면 스마트폰에 들어 있는 배터리는 계속 충전해서 사용하죠. 충전을 통해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전지가 바로 2차전지입니다. 


2차전지는 갑자기 나온 개념은 아닙니다. 노트북과 핸드폰, 태블릿 PC 등 IT기기 시장과 함께 이전부터 쭉 성장해왔습니다. 다만 소형 IT기기에서 2차전지 역할은 주변기기에 가까웠기 때문에 주목을 못 받았을 뿐이죠.


ⓒ도서 [2023 대한민국 산업지도] 본문 중  



일례로 스마트폰 원가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5% 내외입니다. 과거 삼성이나 LG 등 대기업 IT기기 부품 계열사가 배터리를 핵심 비즈니스로 삼지 않은 이유입니다.


하지만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분위기가 전환됩니다. 2차전지가 전기차 제조 원가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만큼, 주식 시장에서 2차전지가 주인공으로 부각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핵심은
결국 양극재


2차전지 핵심 소재는 양극재와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4개로 구분됩니다. 그중에서도 투자자들이 가장 주목하는 건 양극재인데요. 완제품에서 원가를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게 바로 양극재이기 때문입니다.


재밌는 건 같은 배터리라도 양극재 소재의 종류와 구성비에 따라 종류가 나뉘고,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한 점유율 경쟁을 벌이고 있는 한국과 중국의 주력 제품 역시 확연히 갈린다는 사실입니다.


ⓒ도서 [2023 대한민국 산업지도] 본문 중 



한국 업체들은 니켈 비중이 높은 NCM(니켈, 코발트, 망간),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등의 삼원계 배터리를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은 니켈 대신 철을 사용하는 LFP(리튬, 인산, 철) 배터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각자 장단이 있습니다. 삼원계 배터리는 LFP 배터리 대비 에너지 밀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열 안전성이 낮습니다. 보통 고가의 전기차에 성능이 좋은 삼원계 배터리가 쓰이고, 중저가 모델에 LFP가 탑재되고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는
'이것'입니다


2차전지는 성장 산업인 만큼 기술 개발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오늘의 1등이 내일의 1등을 장담할 수 없는 시장이죠. 기술 트렌드에 뒤처지는 순간 언제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수 있는 그런 시장입니다.


그래서 차세대 2차전지에서의 소재 변화와 같은 기술 트렌드와 함께 LG에너지솔루션이나 삼성SDI, SK온 같은 국내 업체들이 어떤 해외 완성차 업체들을 고객사로 두고 합작 사업을 벌이는지 역시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가 차세대 리튬이온전지로 지름 46mm, 높이 80mm의 원통형 배터리인 4680 배터리를 낙점하면서, 관련 기술을 가진 LG에너지솔루션이나 일본의 파나소닉을 수혜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것과 같이 말입니다.




이제까지 아쉬웠던 부분은 이렇게 2차전지에 대한 정보가 대중적으로 너무나 부족했다는 사실입니다. 심지어 포털 증권 서비스 등에서도 2차전지를 아직 별도 산업군으로 분류되지 않고 있으니까요.


이를 위해 사이다경제 최고콘텐츠 책임자이자 53만 유튜브 달란트투자를 운영하고 있는 이래학 CCO가 2023 대한민국 산업지도를 내놨습니다.


이래학 CCO가 직접 국내 상장 2,333개 기업의 사업보고서를 일일이 확인하며 2차전지를 포함해 185개 섹터, 27개 산업의 투자 포인트를 책 한 권에 모두 담았습니다.


대한민국 산업지도를 통해 2차전시 산업과 변화 흐름, 투자 포인트를 확인하신 뒤 투자에 임하셔서 의미 있는 수익을 거두시길 바랍니다.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883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0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