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이래학 #안유화 #BJ테이버 #BJ테이버 #설명왕_테이버 #달란트투자

"주가조작 딱 걸렸죠" 지금 성지순례 몰린다는 화제의 유튜버

By 사이다경제 2023.05.19


ⓒ유튜브 채널 '설명왕_테이버' 




주가조작, '석달 전'부터 경고했습니다


지난달 국내 증시에서 수많은 투자자를 울린 '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가 터졌습니다. 


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는 △다올투자증권 △다우데이타 △대성홀딩스 △삼천리 △서울가스 △선광 △세방 △하림지주 등 8종목 매물이 SG증권 창구로 대거 쏟아지며 최대 4거래일 연속 하한가를 기록한 일입니다.


수십 년 투자 경력의 슈퍼 개미 역시 "특별한 대내외적 이슈 없이 4거래일 연속 하한가가 나온 건 처음 보는 일"이라고 말할 만큼 매우 이례적이고 충격적이었는데요.



이번 사태에 다단계 방식으로 엮인 투자자 수만 1천 명 넘고 그 피해 규모만 최대 2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금융당국은 이번 사태가 터지기 직전에서야 문제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금융당국도 놓친 이번 주가 조작 사태를 무려 3개월이나 앞서 정확히 예견한 유튜버가 있어 화제인데요.


바로 2021년 아프리카TV BJ 대상을 받은 경제 분야 BJ이자 유튜브 '설명왕_테이버'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금융 크리에이터 테이버입니다.



확실한 전략 없이 시장에 뛰어들어 손실을 본 개인 투자자들을 위해 2022년 2월 저서 ‘머니카피‘를 출간하기도 했는데요.


지난 1월 23일, '주가조작 예측 영상'이란 이름으로 올라온 테이버의 영상은 SG증권 사태 이후 재조명 받으며 개미들의 성지순례가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내용인지 같이 한 번 확인해 보시죠.




이거 아무래도 '기획작' 같습니다


세방은 이때 무상증자를 하고 10배, 텐배거를 간 종목입니다. 세방은 세방전지라고 로케트 배터리를 만드는 회사예요. 주 제품은 자동차 납축전지입니다.


당시 무슨 이야기가 나왔냐면 세방이 2차전지 사업을 하겠네 해서 10배가 오른 겁니다. 세방전지도 함께 10배를 갔고 그리고 박살. 차트를 보시면 쭉 밀립니다.


ⓒ유튜브 채널 '설명왕_테이버'


그러고 지금 다시 2차전지 진출하겠다고 했죠, 실제로 1,000억 원인가 들여 공장을 짓겠다고 했습니다. 


회사를 보면 매출은 1조 원 정도 되고요, 영업이익은 보시면 아시겠지만 배터리가 많이 안 남습니다. 에코프로비엠보다 영업이익률이 안좋아요. 무슨 말씀하고 싶은 지 아시겠죠?


ⓒ유튜브 채널 '설명왕_테이버'


지금 올라가는 건 선광, 대성홀딩스, 삼천리 이런 종목들이랑 같이 엮이는 거거든요. 지금 대주주가 44% 지분 갖고 있고 한국증권금융이랑 자사주를 들고 있네요.


이게 지금 1천만 주 밖에 안되는 종목인데, 시총도 오르기 전에 매수가 들어온 경우잖아요. 주가 오르기 전에 주당 만 원 하던 주식이에요. 이거 시총도 지금 8천억 원인데 원래 2천억 원대예요.


거기다 공매도도 안되지, 이거 물량 잡혀있는데 올라갈 때 파는 사람 없으면 쭉쭉 올라가거든요. 물량 잡혀서 그냥 지주사 상승으로 올라가는 느낌이에요, 저는. 


ⓒ유튜브 채널 '설명왕_테이버'


세방은 지금 수급없이 올라가는 친구들 중 하나고, 아까 말씀드린 삼천리나 대성 이런 종목들이랑 잘은 모르겠지만 이거 어디선가 만든 기획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에요.


말 그대로 유통물량 없다 싶은 거를 쥐고 올리는데, 이거 따라가는 거는 전혀 의미없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유튜브 채널 '설명왕_테이버'


명분이 있거든요. 2차전지 만들어서 명분가고 이러면 되는거고, 세방전지 보시면 2차전지 한다고 날라갔다고 개박살나고 있잖아요.


그런데 그게 번지대가 몇층이냐고 햇을 때 예를 들어 삼천리 이렇게 놓고 보시면 없어요. 400만 주거든. 품절인데 쥐고 올려버리면 답이 안나옵니다




수상한 '공통점' 찾았습니다


대성홀딩스 한 번 보겠습니다. 이게 주봉이 아니고 월봉입니다. 


이게 지금 1,600만 주인데 1조 8천억 원까지 갔어요. 이게 지금 실적이 왔다갔다 하고 있고 지금 기준 PER이 100배가 나와버립니다.


ⓒ유튜브 채널 '설명왕_테이버'


그래서 기획작이라고 말씀드리는 게 뭐냐면 물량을 쥐고 날리는 걸 막을 수가 없어요. 이거 완전 품절주거든요.


1,600만 주 중에 70%가 주요주주에 잡혀있습니다. 어? 여기도 한국증권금융이 있네, 5%. 세방, 삼천리에도 한국증권금융이 있었거든요.


한국증권금융 여기가 물량을 많이 들고 있는데, 공통점은 공매도 안되는 기업들 중심으로 상승하는그 라인에 있는 종목들이라는 점.


ⓒ유튜브 채널 '설명왕_테이버'


와 이게 박살없이 계속 오르거든요? 이거 좀 애매하다라고 보시는게 맞을 것 같네요. 


다우데이타에도 한국증권금융이 있다고요? 뭐하는 곳이지, 진짜 근데. 유튜브에 영상 올리면 여의도에서 욕먹을 거 같긴 한데.


한국증권금융이 들고 있는 지분 이 것만 종목 검색해봐도, 야 지금 우리나라에서 제일 센 테마가 한국증권금융 테마인데요? 선광에도 있다고? 그러니까.


ⓒ유튜브 채널 '설명왕_테이버'


이게 지금 음모론으로 따지면 (한국증권금융 주주인) 한국거래소랑 증권사, 은행이 짜고 치는거야 이거 지금. 거기다가 물량이 많은 건 아니지만 기관들 수급이 무섭게 매수를 때리고 있네요.




아무래도 '께름칙' 합니다


삼천리도 기관들 매수가 꾸준해요. 대주주에 한국증권금융있고, 기관들이 꾸준히 산다? 


다우데이타, 여기는 기관들이 팔긴 파네. 다우데이타는 근데 지금 덜컹덩컹하니까 기관들이 팔면 못가거든. 선광도 보시면 기관들이 꾸준해요.


그런데 이게 음모론도 아니고, 그냥 제가 보다보니깐 이게 께름칙해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이런게 조금 걸립니다


ⓒ유튜브 채널 '설명왕_테이버'


△대성 △세방 △삼천리 △다우데이타 △선광까지. 공통점은 저평가 품절주에 한국증권금융이란 곳이 대주주로 있는. 그리고 노잼주, 관심이 없는. 또 매도권에서 애매한 종목들이죠.


이런 종목들이 거래량 터지면서 우상향으로 쭉쭉 오라가는 게 보기 좀 불편하네요. 


가장 오래된 우상향이 선광이긴 해요. 선광은 21년부터 올랐으니까. 출발이 2만 원인데 지금 14만, 7배 갔네요. 그런데 선광이 공매도가 안돼요.


ⓒ유튜브 채널 '설명왕_테이버'


제가 선광을 보다 이상하다 생각한 게 공매도가 안되는 종목을 주구장창 올리니까이게 시총이 커져도 거래량이 없어서 공매도에 못들어갈 겁니.


선광이 지금 코스닥150에 들어간다는 얘기가 없을 걸요? , 거래가 없거든. 거래량 조건도 있단 말이죠. 


공통점이 이거예요, 버블끼는 종목들의. 제가 생각하는 공통점은 품절주에 공매도 안되는 애를 물량을 쥐고 올린다.


ⓒ유튜브 채널 '설명왕_테이버'


제가 계속 말씀 드리는 부분이 이런 종목들이 스토리 얘기하고 다 좋은데 매도 수급이 실종됐다는 거예요. 몇 번이나 말씀 드린 게 공매도가 가능하잖아요? 이미 박살났을 종목들이에요.


매도 수급이 아예 없어요. 불가능이에요 불가능.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 욕심으로 올라가잖아요, 안팔아요. 찔끔 위에서 사고 또 찔끔 위에서 사고 자꾸 올라가는 거예요.


ⓒ유튜브 채널 '설명왕_테이버'


선광과 삼천리, 세방 공통점을 알려 드림. 이거 완전 탑 시크릿이 잖아요. 관심이 엄청 끌릴 거 같긴한 데, 이 영상은 일단 편집자님과 상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가 조착' 완벽 예측 유튜버 테이버의 『머니카피』 구매하기


*본 내용은 유튜브 <설명왕_테이버>의 '[주가조작 예측 영상] 차트 분석 - 선광, 대성홀딩스, 세방, 다우데이타, 삼천리 | 공개하기 무섭지만, 참을수가 없었습니다' 제목의 영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926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0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