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블로그 #해리포터 #조앤롤링 #미세스찐 #한혜진

2022 해리포터 동창회.. 자산 ‘1조’ 조앤 롤링은 불참한 이유

By 사이다경제 2022.01.19



조앤 롤링,

해리포터로 1조 벌었다


조앤 롤링의 소설 ‘해리포터’ 시리즈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입니다. 전 세계에서 약 5억 권 이상 팔렸다고 합니다. 동명의 영화 시리즈로 제작돼 엄청난 사랑을 받았죠. 

최근 미국 방송사 HBO 맥스는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 20주년을 맞아 해리포터 특별편을 방영했습니다. 해리포터를 촬영하던 추억을 되짚는 배우, 감독들의 모습이 감동적이라면서 온라인에서도 난리였습니다. 

영화가 나온지 벌써 20년이 흘러서 주연 배우 다니엘 래드클리프와 엠마 왓슨은 이제 30대가 되었습니다. 




다만 이 특별한 자리에 원작자 조앤 롤링은 불참했습니다. 현지 언론들은 그의 불참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수년간 논란이 된 그의 성전환 혐오 발언이 원인일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사실 조앤 롤링은 이 해리포터 세계를 구축한 인물이죠. 하지만, 좋지 않은 논란으로 불참해 아쉽네요. 

조앤 롤링은 해리포터 시리즈로 세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번 작가에 오르기도 했죠. 지난해 5월 영국 선데이 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그의 재산은 현재 약 11억 3500만 달러, 한화로 1조 3000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책에 이어 영화도 흥행하면서 엄청난 성공을 거뒀습니다. 

이런 조앤 롤링의 엄청난 성공은 해리포터 출간 전의 굴곡진 삶과 완전히 달라 ‘성공담’으로 자주 들려오곤 합니다. 

그는 어릴 때부터 소설가가 꿈이었지만, 부모님의 심한 반대로 원치 않는 대학과 직장에 들어갔습니다. 회사에서는 그가 자꾸 공상한다는 이유로 해고됐고요. 

여기에 결혼하고 나서는 남편의 폭력적인 성향으로 이혼하고 혼자 아이를 키웠습니다. 또 그가 심혈을 기울여 쓴 소설은 12곳의 출판사에서 퇴짜를 놓았죠. 

이런 우여곡절 끝에 나온 소설이고, 또 작품이 전 세계적 베스트셀러가 되자 그의 사연 역시 두고두고 이야기가 나옵니다.





조앤 롤링 힘들었던 이유?

‘블로그’ 없었기 때문


저는 가끔 만약 조앤 롤링이 만약 블로그를 사용할 수 있던 시절의 사람이라면 어땠을까 상상해봅니다. 

만약 조앤 롤링이 블로그를 했다면, 그는 10대 때 이미 소설을 완성해 전국민적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오르고, 젊은 나이에 패기 넘치고 열정적인 집필 활동으로 더 큰 부자가 됐을지 모릅니다. 

왜냐하면, 블로그는 글을 쓴 즉시 세상에 내보일 수 있습니다. ‘투고’의 노력 없이도 저절로 투고하는 겁니다. 

게다가 짧은 분량을 여러 개로 나눠서 게시할 수 있어요. 온라인에서는 소통이 빠르고 훨씬 활발하기 때문에, 해리포터 소설이라면 짧은 내용만으로도 독자들의 호평을 받고 입소문이 났을 거예요. 

출판사로부터의 출간 제의도 쏟아졌을 겁니다. 왜 이렇게 장담하냐면, 실제로 이렇게 소설가가 된 경우가 더러 있기 때문입니다. 




김동식 소설가는 중학교를 중퇴하고 여러 직업을 전전하는 삶을 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글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쓸 내용을 공상하는 건 그의 유일한 낙이었죠. 그런 그의 글 실력이 온라인에서 점점 알려졌습니다. 

결국 그는 3권의 초 단편 소설을 출간해 연이은 화제를 낳았습니다. 현재 그는 900편이 넘는 초 단편 소설을 썼고, 원작 기반의 웹툰과 영화 등 제2 저작물 제작 논의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대판 조앤 롤링은 이렇게 온라인 세상에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조앤 롤링이 과거를 회고하는 인터뷰를 보면 저절로 눈시울이 붉어질 만큼 슬픕니다. 

지금 그녀는 엄청난 부자가 됐지만, 만약 그가 한 20년 정도 늦게 태어나 블로그 시대에 살았다면? 분명 그 힘든 시기가 대폭 줄었거나, 어쩌면 겪을 일이 없었을지 모릅니다. 

현재는 조앤 롤링의 시대보다 접 쓴 글을 외부에 알리고, 실력을 증명하는 게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기회의 장을 연 플랫폼은 단연 블로그입니다. 



나의 글을 외부에 알리고 성공하고 싶다면 블로그를 하세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18년간 글을 써온 블로그 인플루언서 한혜진 작가의 블로그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세요. 한혜진 작가는 블로그 시작, 4단계만 따라 하면 끝입니다. 



블로그 시작설명서 STEP 4

1. 하는 이유를 생각하라

자신이 블로그를 꼭 해야 하는 이유를 마음 깊이 새기지 않으면 블로그에 대한 열의는 금방 식을 겁니다. 이 ‘왜?’는 꼭 구체적이고 확고해야 합니다. 신념이 있어야 꾸준히 블로그를 해나갈 수 있습니다. 


2. 주제와 콘셉트를 정하라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이름을 알리고 싶은지 고민해보세요. 내가 좋아하거나, 혹은 잘하거나 둘 중 하나를 고르면 됩니다. 이미 전문성이 있는 것 혹은 전문성을 키우고 싶은 주제를 고르면 도움이 됩니다.


3. 꾸준히 쓰라

글쓰기가 서툴러도 쓰면 실력이 늡니다. 글을 쓰겠다는 생각보다는 나의 메시지를 자유롭게 전달하겠다는 데 집중하세요.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일단 쓰세요.


마지막 4번은 블로그를 하는 가장 궁극적인 이유인데요….



블로그로 ‘6잡’ 뛰는

1천만 조회수 작가의 블로그 노하우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717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1


  • 이명민 2022-01-20 12:03

    블로그를 통해 자기를 브랜딩 하자! 가즈앗!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