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블로거 #미세스찐 #블로그 #주식블로거
By 사이다경제 2022.01.14
최근 주식 투자 열풍은 10년 전과는 다른데요, SNS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겁니다. 온라인에 개인의 의견과 생각을 공유하는 문화가 정착하면서 생겨난 새로운 현상이죠. 실제로 터키 이스탄불공대 연구팀은 SNS와 주식 시장 사이 상관관계를 연구한 바 있는데요, 연구 결과 미국, 유럽, 신흥시장 모두 트위터 활동량이 증가하면 주식 거래량도 늘었다고 합니다.
또 특정 기업에 대한 트위터 활동 결과가 낙관적이면, 다음날 해당 기업 주식 수익률도 낙관적인 상관성이 보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죠. 예전에 투자 정보를 얻으려면 신문 기사, 증권사에만 의존하거나 아니면 직접 발로 뛰는 수밖에 없었는데, 요즘에는 SNS를 통해서도 양질의 정보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됐습니다.
최근엔 올해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주요 대선 후보자들이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화제이기도 했죠. 대통령 후보가 방송 프로그램보다 유튜브 채널에 적극적으로 출연하는 건 이례적인 일입니다.
이와 더불어 작년에 눈에 띈 SNS는 ‘블로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따르면, 작년 네이버 블로그 총개설 수는 3천만 건을 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절반의 사람들이 개인 블로그를 지닌 셈이죠. 그 블로그들에서 게시된 글은 현재 24억 개나 된다고 해요. 특히, 작년에는 10대와 20대 이용자가 많이 늘어나면서 '20년 된 블로그 역사 이래 제2의 전성기가 찾아왔다'는 말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런 블로그 열풍을 이끈 톱 3 키워드 중에는 ‘경제’가 있습니다. 재작년과 작년에 주식 투자 열풍이 크게 불면서 유입된 주식 투자자들이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며 투자 인사이트를 공유하거나, 투자 공부를 즐겼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블로그는 유튜브와 달리 텍스트 기반이기 때문에, 단번에 콘텐츠의 맥락을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아울러 기록이 되어있다는 점에서 두고두고 공부하기도 유용하죠. 지금 유튜브에서 활동 중인 인기 주식 투자 유튜버들도 시작은 ‘블로그’였던 사람들이 많아요.
아직도 블로그는 주식 투자 섹터에서 공짜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유용한 SNS로 널리 사용 중입니다. 최근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는 투자 관련 블로그는 어디일까요? 주식 투자 관련 파워 블로그 7곳을 소개합니다.
미국 증시 시황이나 거시경제에 관한 글이 올라옵니다. 외신이나 외국 전문가들의 글을 번역해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 증시나 종목 분석 관련 글보다는 거시적인 시각에서의 미국 경제나 증시, 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매일 3~4개의 글을 통해 얻으실 수 있습니다.
☞주소: https://blog.naver.com/jeunkim
국내 주식 개별 기업의 종목 분석부터 미국 증시나 글로벌 거시 경제 관련 글이 매일 올라옵니다. 경제 기사, 증권사 리포트의 행간을 읽어내는 글을 자주 공유합니다.
☞ 주소: https://blog.naver.com/pokara61
공모주와 배당주 관련 글이 집중적으로 올라오는 블로그로, 많은 투자자가 이미 즐겨 찾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블로거 아이언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많은 투자 관련 유튜브 채널에 출연하며 인지도를 쌓고 있습니다.
☞ 주소: https://blog.naver.com/msql
투자, 시장 전반에 대한 블로거의 인사이트가 담긴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종목에 대한 분석이나 언급보다는 금융, 경제를 바라보는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블로거의 주관적인 해석과 의견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주소: https://blog.naver.com/nuxlo
주로 미국 주식에 대한 글이 많이 올라옵니다. 미국 증시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 지표 분석 혹은 거시경제 관련 분석 글이 다수입니다. 미국 증시, 경제, 주식까지 미국 주식 투자 관련 정보와 블로거의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소: https://blog.naver.com/tete2002
미국 주식 관련 투자 인사이트를 주로 공유하며, 테슬라와 같은 미국 혁신기업 투자에 관심이 집중된 블로그입니다. 테슬라를 비롯한 전기차 섹터는 물론 애플, 엔비디아 등 IT 관련 주식에 대한 개인의 생각과 의견을 볼 수 있습니다.
☞ 주소: https://blog.naver.com/wjsmug
주식 투자 관련 인사이트는 물론 가상화폐, 부동산 등 재테크 전반의 이슈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블로그입니다. 개인의 소득 성장을 위한 다방면에서의 본인 경험담과 인사이트, 의견 등을 주제별로 풀어내는 글이 특징입니다.
☞주소: https://blog.naver.com/ent__
블로그는 텍스트보다 영상이 대세인 시대라면서 한물간 SNS 취급받았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건재한 위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또 블로그 인플루언서들의 특징은 블로그 글을 묶어 책을 출판하거나 블로그를 기반으로 유튜브를 시작하는 등 자신의 콘텐츠를 다방면으로 활용한다는 점이죠.
앞서 소개한 7곳의 블로그 운영자 중 5명이 본인의 책을 출판했습니다.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블로거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투자하면서 공부를 하고, 다른 사람들과 생각을 나누고 싶어서 시작한 블로그가, 본인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수단이 되고, 자신을 브랜딩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된 셈입니다.
영상 편집, 포토샵 실력까지 필요한 영상·이미지 콘텐츠와 달리 블로그는 내 생각과 키보드 타이핑할 능력만 있으면 바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콘텐츠 코치로 일하고 있는 ‘나는 매일 블로그로 출근한다’의 한혜진 작가는 “세상에는 많은 글이 있지만, 글을 읽기만 하는 사람과 쓸 줄 아는 사람의 세상은 다르다”고 말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은 세상에 ‘내 세계’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블로그에 나만의 세계를 만들고 나 자신을 특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 시작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댓글 1
투자에 관련한 인사이트 제공하는 블로거들 잘 읽었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