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구글 #해저케이블 #야나두
By 썸노트 2020.07.29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가 가맹 택시 사업에 진출합니다. 타다의 운영사인 VCNC는 공정거래위원회에 가맹사업 정보 공개서를 제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타다금지법 통과로 인해 지난 4월 11인승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 베이직을 종료한 지 3개월 만에 타다가 가맹 택시 사업에 진출합니다. 카카오T블루, 마카롱택시 등과 경쟁할 것으로 보입니다.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종료한 이후 타다는 고급 택시 호출 서비스 '타다 프리미엄'과 공항 픽업 서비스 '타다 에어', 개인 일정에 맞추어 원하는 시간만큼 이용할 수 있는 '타다 프라이빗', 골프장 이동 서비스 '타다 골프'를 운영 중입니다. 타다는 가맹 택시 사업자가 되어 중형 택시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타다는 공정위에 가맹사업 정보공개서를 제출하고, 가맹 택시 자격을 확인받는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국토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운송가맹사업 면허 인가를 신청해야 하는데요, 가맹 택시는 개인·법인택시를 프랜차이즈 형태로 모집해 브랜드 택시를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블루, KST모빌리티의 마카롱택시가 대표적입니다. 가맹 택시 사업체는 일정한 가맹비와 교육비, 콜당 수수료를 받습니다.
현재 가맹 택시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블루가 9,800대, KST모빌리티의 마카롱 택시가 9,980대를 운영 중입니다. 타다는 타다 베이직 운영 당시 172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었는데요, 타다가 그동안 쌓은 브랜드 및 인지도를 통해 가맹 택시를 늘려간다면 카카오, 마카롱, 타다 간의 택시 서비스 경쟁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드라이버 유치를 위해 진입 장벽을 낮추거나, 고객 유치를 위한 가격 할인, 향후 택시 구독권, 마일리지도 브랜드별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구글이 네 번째 단독 장거리 해저 케이블 그레이스 호퍼를 발표했습니다. 그레이스 호퍼는 미국과 영국, 스페인을 연결하는 해저 케이블로 2022년 완공 예정입니다
모든 인터넷 기업들은 데이터 센터 간 연결성을 높이고 싶어 합니다. 해저 케이블은 데이터 센터 간 연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인데요, 구글은 2018년부터 매년 해저 케이블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상대적으로 짧은 거리에서 운영되는 두 개의 전용 케이블 '알파'와 '베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뒤 LA와 칠레를 연결하는 해저 케이블 퀴리, 미국 버지니아와 프랑스 연안을 연결하는 해저 케이블 뒤낭, 유럽과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저 케이블 에퀴아노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구글은 유명인사의 성을 해저 케이블 명칭으로 붙이고 있습니다.
그레이스 호퍼는 미국과 영국, 스페인을 연결하는 구글의 네 번째 해저 케이블입니다. 미국 뉴욕-영국 부드-스페인 빌바오를 연결하며, 그레이스 호퍼에는 새로운 광섬유 스위칭 기술을 도입해 앞선 해저 케이블보다 통신 안정성을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그레이스 호퍼 구축은 퀴리와 뒤낭 해저 케이블 구축을 맡은 서브콤이 맡을 예정이며 그레이스 호퍼 구축은 2022년 중 완료될 예정입니다.
해저 케이블을 설치하고 유지하는 데에는 엄청난 자금이 듭니다. 일반적으로 여러 기업이 컨소시엄(협회, 조합)을 구성해 공동 투자하는 형태로 진행되는데요, 단독 케이블은 설치·유지·관리·보수를 혼자 감당하는 대신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배치할 수 있어 인터넷, 클라우드 등 각종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글의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은 전 세계를 연결하는 구글만의 해저 케이블을 최종 확보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카카오의 에듀테크 자회사가 된 야나두가 동기부여 플랫폼 '유캔두'를 출시했습니다. 유캔두 앱에서 다양한 목표 활동을 뜻하는 '두잇'에 참여한 뒤 인증하면 성공지원금 UCD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카카오키즈와 야나두는 전 연령층 대상 종합 에듀테크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합병했습니다. 카카오키즈는 야나두로 사명을 변경한 뒤 새로운 교육 서비스 출시를 예고했는데요, 처음으로 공개된 유캔두는 어떤 서비스인지 알아봅시다.
유캔두는 누구나 자유롭게 목표와 보상을 설정하여 자신의 목표에 동참해준 참여자와 서로 동기부여 해주며 공통의 목표를 성취하는 리워드 서비스입니다. 유캔두 앱을 설치 후 카카오 계정으로 간편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유캔두 이용자는 어학공부, 운동, 다이어트, 독서 등 다양한 목표에 도전하는 두잇에 참여한 뒤, 목표 기간 동안 인증하면 성공지원금 UCD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성공지원금을 주는 스폰서가 프로모션을 개설하면 유캔두 이용자는 프로모션 취지에 맞는 두잇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나를 위한 시간', '습관을 만드는 14일', '일주일만 해보기로 첫걸음 내딛기' 등의 프로모션이 유캔두 스폰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프로모션 취지에 맞는 두잇을 개설하면 참여자들은 목표 달성 후 UCD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UCD 리워드는 모집인원수, 달성률 등의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현재 12,000 UCD로 신세계 상품권 1만 원권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야나두는 유캔두에 교육 콘텐츠 및 교재를 구입할 수 있는 커머스 기능을 추가하고, 기업 및 브랜드가 진행하는 프로모션도 유치할 계획입니다. 현재 UCD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은 모두 유캔두가 스폰서하고 있지만 향후 기업이나 브랜드가 진행하는 프로모션이 생기면 '특정 인강 매일 듣기'처럼 마케팅 효과도 가질 수 있습니다. 유캔두 실시간 인증 기능에는 2020년 7월 28일 몇 시 몇 분 몇 초까지 뜨는데, 다양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리워드를 노리고 카카오 계정 간편 가입으로 쉽게 참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by 썸노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