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블로그로 1억 만든 4가지 방법, 수익률 1등은 바로 '이것'입니다

By 사이다경제 2023.05.25


ⓒ부티플



블로그로 1억 만든
4가지 방법


저는 개발자였습니다. 데이트 비용을 좀 아껴보려고 맛집 블로그를 시작했다가 자연스럽게 IT 쪽으로 방향을 틀었어요. 그리고 블로그를 시작한지 6년만에 연 순수익 1억을 달성했습니다. 지금은 월 1000만 원씩 벌고 있어요.


하지만 블로그를 시작만 하면 큰 돈을 벌 수 있을 거라고 쉽게 생각하고 접근한다면 99%는 포기하게 될 겁니다. 지금부터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의 모든 것과 가장 수익률이 높은 모델은 무엇인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부티플



①애드포스트


일단 첫번째, 블로그 수익화의 기본은 애드포스트입니다. 기본적으로 애드포스트는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으로, 일정 조건을 만족하는 블로그에 한해 문서에 내용과 관련된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겁니다. 


블로그를 생성한지 90일이 경과하고 만 19세 이상이라면 애드포스트의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로거들이 양질의 콘텐츠로 네이버의 생태계 가치를 높여주면, 네이버가 창작자들에게 “우리 플랫폼에서 활동해줘서 고마워, 수고했어“라며 소정의 현금을 주는 형식이죠. 


즉, 창작자들에게 월급을 주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제 막 블로그 수익화를 시작하신 분들이 목표로 삼아야 할 모델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나 주진 않아요. 


내가 이정도 글을 쓰는데 광고 수익 좀 줄래? 라며 본인이 신청해야 하고, 기준이 미달돼 여기서도 떨어지는 분들이 많거든요. 입문자 분들은 수익화 모델의 기본인 애드포스트를 첫번째 목표로 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②체험단


그 다음이 체험단입니다. 체험단은 비교적 쉽게 접근하고 시작할 수 있는 수익화 방법으로, 내 돈을 들이지 않고 체험을 한 뒤 블로그에 후기를 올려주는 행위죠. 


음식점부터 시작해서 화장품, 숙박, 레저, 공연, 가전제품 등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체험단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험단의 단점은 통장에 실제로 돈이 꽂힐 때가 많지 않다는 거예요. 대부분 서비스나 제품을 주는 대가입니다. 물론 가끔씩 체험단에 제작비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빈도가 많지 않습니다. 


즉  통장 잔고를 직접 높여주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다양한 소비를 체험단으로 대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체험단은 대표적인 블로그 수익화 모델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티플



③바이럴 마케팅


세 번째는 마케팅 대행사의 의뢰와 운영입니다. 체험단과 비슷하게 서비스를 제공받은 뒤 문서를 작성하고 블로그에 후기를 올려주는 식이죠. 


단, 앞서 말한 체험단은 자신이 직접 체험을 신청해야 하는 것이고, 이 경우는 대행사에서 직접 의뢰가 옵니다. 


이게 실제 통장에 입금이 되는 경우죠. 제가 생각하는 블로그 수익화의 주된 방법입니다. 수익은 주제, 작성 난이도, 검색 상위노출 능력 그리고 일 방문자수 등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정 분야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성장을 이루면 관련된 기업의 마케팅을 대행해주는 회사에서 연락이 오는데, 이때 마음껏 기뻐해도 됩니다.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가 국내 유명 체험단 리스트 특정 분야에서 광고매체로 경쟁력이 있다는 의미거든요.


ⓒ부티플



④어필리에이트 마케팅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어하는 대부분의 입문자들은 지금까지의 방법을 모두 도전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진짜 수익률이 가장 높은 모델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즉 제휴 마케팅이죠.


콘텐츠를 하나 작성하고 판매 링크를 답니다. 누군가가 내 글을 읽고 설득이 돼서 제품을 구매하면 구매액의 일정 퍼센테이지가 나에게 현금으로 들어옵니다. 


제휴 마케팅 시스템을 운영하는 이커머스 플랫폼은 대표적으로 쿠팡 파트너스가 있죠. 링크프라이스, 오늘의집, 큐텐 등 다양합니다.


다만 저처럼 어느정도 영향력이 높고 상위노출이 잘되는 분들한테 제휴 마케팅은 수익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지만, 입문자 분들에겐 당장 와닿지 않을 겁니다. 


이 제휴 마케팅의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상위노출이라는 큰 벽이 있습니다. 수익률이 높은 만큼 이제 막 블로그 수익화를 시작하신 분들이 바로 시도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도 있습니다. 오히려 제휴 마케팅에 몰두하다가 나락으로 갈 수도 있어요. 광고채널로 낙인찍힐 수 있거든요. 모든 글들이 기승전 제휴링크로 이어진다면 네이버에서도 그런 콘텐츠를 발행하는 출처는 신뢰할 수 없다고 봅니다.


ⓒ부티플



어필리에이트는 기대수익에 천정이 없는 매력적인 블로그 수익화 방법인 것은 분명합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하루에만 1,0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린 적이 있고, 지금도2~3개의 문서로만 매달 1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는 이륙하는데까지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하지만 한 번 뜨고 탄력을 받으면 그보다 덜한 노력으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게 블로그의 생태계입니다. 


먼저 어떻게 하면 네이버에게 신뢰받는 블로그가 될 수 있을까. 네이버가 좋아하는 글을 쓸 수 있을까. 상위노출에 대해 항상 고민하고 글쓰기 스타일을 바꿔보세요. 


어떤 조직에 이제 막 들어온 신입을 무조건적으로 신뢰하는 조직은 없습니다. 뻔한 이야기이지만 꾸준히 노력하고, 그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공부하세요.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시스템의 원리, 알고리즘, 시행착오를 줄이는 법까지. 미리 알고 대비한다면 수익화를 향한 항해를 좀 더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도서 '나는 블로그로 월급보다 많이 번다' 구매 Click



*본 내용은 유튜브 '부티플'의 [한국인 99%는 '이것 몰라서 포기합니다. 블로그로 1억 만든 비결]영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부티플' 또는 사이다경제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931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0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