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STO #안유화 #투시경세미나

앞으론 삼성전자 주식 대신 '이것' 사야 합니다

By 사이다경제 2023.03.17



삼성도 이제 코인 발행할 수 있다고? 


Q. 최근 금융위원회가 증권형 토큰, STO를 정식 도입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투자자 관점에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STO에 대해서 제가 포인트만 말씀드릴 거예요. 자세한 이야기는 관심 있으시면 저한테 배우러 오시면 됩니다. 

STOSecurity(증권)의 약자고요. T는 Token(토큰), O는 Offering(제공)의 약자입니다. 

암호화폐 관련 용어 중에 ‘ICO’가 있습니다. 증권 시장 상장을 뜻하는 IPO를 암호화폐 시장에 도입한 용어인데요. 여기서 I가 이니셜(Initial), 최초라는 말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에 코인을 발행해 대중이 거래하도록 공개 상장한다는 거죠. 


ⓒ달란트투자



이와 비슷하게 STO는 증권형 토큰을 발행한다는 말이에요. 이게 뭐가 다르냐. STO를 더 이해하려면 증권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증권은 쉽게 말하면, 재산적인 가치를 법적으로 증명해주는 문서를 말합니다. 

주식과 채권은 과거에 종이 형태의 문서였죠. 주식, 채권, 돈 빌려줄 때 쓰는 차용증 등이 모두 증권입니다. 

이 증권이 되려면 반대급부가 있어야 해요. 만약 제가 발행한 토큰을 사회자님이 산다고 하면, 제가 사회자님께 뭔가를 준다는 약속을 해야 해요. 이게 있다면 증권입니다. 

그러므로, STO는 내가 투자자산으로서 어떤 토큰을 산다면, 이 토큰으로 발생되는 어떤 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어떤 기업이 토큰을 발행했다면, 이걸 산 투자자들한테는 반드시 토큰 관련 수익 일부를 배분해야 합니다. 


ⓒ달란트투자



제일 성공한 STO 중에는 부동산이 많아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강남구 역삼동의 인기 있는 건물 한 층을 STO로 만든다고 칩시다. 이 한 층의 가격은 200억 원인데, 이 층의 전 세대를 다 임대 주면, 월 5,000만 원씩 수입을 얻는다고 할게요. 

근데 한 사람이 200억 원을 마련할 수가 없어서 200명이 1억 원씩 돈을 모아 이 건물 한 층을 사기로 합니다. 

이럴 경우 이 부동산 권리를 담은 STO를 발행하고 200명에게 팝니다. 그렇다면 200명은 일단 해당 건물 월 수입인 5,000만 원의 200분의 1씩 갖게 되는 겁니다. 이게 STO 개념입니다.





삼성전자 주식 vs 삼성전자 STO 

뭐가 더 이득?


STO가 정식 도입되면 이제 일반 기업도 증권을 발행할 수 있게 됩니다. 금융당국이 정한 특정 규제 여건을 충족할 경우 STO 발행기관이 될 수 있거든요. 

이런 여건이 갖춰지지 않는다면 증권사나 은행을 통해서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기존 금융시장에서 새롭게 시장이 열리는 거고요. 우리 기업들 입장에서 주식을 발행해서 자금 조달을 할 수 있지만, 이제는 코인도 발행해서 자금 조달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겁니다. 

기업 안에 부동산이라든지 유동화가 잘 안 되어 묵혀 있는 자산을 유동화할 수 있는 기회를 잡는 거죠. 미국 같은 경우 기업들이 주식 발행과 STO 발행 모두 자금 조달 위해 많이 쓰여요.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도 봅시다. 삼성전자라고 가정할게요. 삼성전자가 기존에 발행하는 주식 외에 다른 자산을 STO로 발행할 수 있는 겁니다. 

만약 삼성전자가 주식을 사면 배당을 주는데, STO를 사도 같은 금액의 배당을 준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삼성전자 주식을 사시겠습니까? STO를 사시겠습니까? 뭐가 더 이득일까요? 


ⓒ달란트투자


이건 토큰 발행했을 때의 혜택이 뭔지를 봐야 알 것 같긴 한데, 여기에 대한 답을 투자자인 여러분이 찾아야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답이 궁금하다면 안유화 독서모임 11기에 등록하세요. 이런 내용을 다룰 겁니다. 주제는 두 가지. STO와 챗GPT입니다. 

앞으로는 이것들이 도대체 뭔지를 알아야 합니다. 지금 이걸 보는 분들은 다른 유튜브나 많은 글을 통해 이미 이 단어를 접했을 거예요. 그런데 그렇게 읽어보는 거랑 제 방송 보는 거랑 완전히 느낌이 다를 거예요. 

제가 이렇게 설명하는 것 정도로 개념에 대해 인식이 되어야 여러분도 지식을 여러분 만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STO는 과연 무엇일까요? 우리한테 어떤 의미일까요? 이를 제한된 시간에 라이브 세미나로 핵심 정리해드릴 거고요. 더 자세한 이야기는 제가 운영하는 독서모임에서 함께 공부해볼 겁니다. 

앞으로 부자가 되려면 주식 vs STO 중 어떤 것을 사야할까요? 답을 알고 싶다면 지금 당장 STO에 대해 제대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900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0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