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리브라 #암호화폐 #전기차 #커머스

'페이스북' 암호화폐 출시 임박 외 기업&산업 이슈 TOP 10

By 썸노트 2020.12.05


12월 첫째 주

[기업&산업 이슈 TOP 10]


1. 리브라, 내년 1월 출시 예정

2. 계좌 발급, 은행 아닌 핀테크 기업도 허용된다

3. 네이버, '블로그마켓' 공개

4. 현대차, 네이버와 모빌리티 관련 MOU 체결

5. 마세라티, 5년 내 전 차종 전기차로 전환

6. 삼성전자 인공인간 ‘네온’ 스마트폰에 도입

7. 롤러블폰을 준비하는 스마트폰 제조사들

8. 슬랙, 30조 원에 인수된다

9. 발렌시아가, 패션쇼를 비디오 게임에서 공개

10. 슈퍼 닌텐도 월드, 내년 2월 개장한다


 

1.


Issue

페이스북이 주최로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화폐 리브라(Libra)가 내년 1월 출시될 예정입니다. 여러 법정 화폐를 모은 통화 바스켓으로 진행하는 기존 계획과 달리 우선 달러에 의해 1:1로 지지받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 암호화폐 가격의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 발행되는 화폐와 연동시킨 안전한 암호화폐. 다만, 보통 스테이블 코인이 특정 법정화폐에 연동되어 통화 가치를 따른다면, 리브라는 기초자산으로 삼은 담보 가치를 따릅니다. 


Point

리브라는 전 세계에 가장 많은 이용자를 가진 SNS 페이스북이 주도하여 개발한 코인입니다. 리브라가 발행되면 그 영향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키워드① 리브라 

리브라는 페이스북이 지난 2019년 6월에 발표한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달러, 유로화 등 여러 법정 화폐와 일정비율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리브라 연합에는 마스터카드, 우버, 스포티파이, 비자, 페이팔 등 다양한 기업들이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키워드② 리브라의 변경된 계획


리브라는 본래 여러 법정화폐와 자산을 하나로 묶어 가치를 유지하는 통화 바스켓 방식의 리브라 코인을 계획했었습니다. 

하지만 계획을 바꿔 달러와 연동하는 리브라USD코인, 파운드화와 연동하는 리브라GBP코인 등 국가 단일화폐와 연동한 스테이블 코인을 우선 출시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했습니다.

*통화 바스켓 방식: 여러 통화를 조합해 새로운 합성통화단위를 만드는 방식.


키워드③ 리브라 출시 일정

리브라는 스위스 금융시장감독국의 승인 여부에 따라 빠르면 2021년 1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본래 기획과 달리 우선 미국 달러에 의해 1:1로 지지받는 스테이블 코인이 가장 먼저 출시될 예정이며, 이후 유로화, 엔화 등 다른 단일 법정 화폐로 지지받는 스테이블 코인과 복수의 통화로 지지받는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에디터의 생각

리브라 프로젝트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를 비롯해 G7 국가들의 반대를 받고 있습니다. 암호화폐가 사이버 범죄, 탈세 등 불법적인 행위를 지원하기 위해 악용될 수 있다는 점 때문인데요, 

물론 이런 이유도 있겠지만, 각 국가가 가지고 있는 통화주권과 기축통화 지위를 계속 가져가기 위함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미국의 힘은 전 세계적 기준 통화로 사용되고 있는 달러를 찍어낼 수 있는 힘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  .  .


2.


Issue

정부가 지난 7월 발표한 디지털금융 종합혁신방안의 일환으로 '종합지급결제사업자'라는 새로운 금융업 라이선스를 도입합니다. 이제 핀테크 기업들은 대출을 제외한 모든 은행 업무가 가능해집니다.


Point

기존에 은행에서만 가능했었던 업무들이 핀테크 기업들도 가능해졌습니다. 어떤 금융 서비스들이 가능한지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종합지급결제사업자

종합지급결제사업자 라이선스는 자금이체업, 대금결제업, 결제대행업 등 모든 전자 금융업의 업무를 가능하게 합니다. 기존에 은행 등만 가능했던 계좌 발급도 가능합니다. 

일례로 네이퍼 페이에 통장을 만들어 월급 통장으로 사용하고, 그 통장에서 카드 대금, 보험료, 자동이체 등이 자동으로 빠져나가게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대출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IT인사이트)


키워드② 종합지급결제사업자 조건

종합지급결제사업자의 조건으로는 금융회사 수준의 신원 확인 시스템 도입 여부,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성립 등 다양한 요건이 있습니다. 가장 높은 진입장벽은 최소 자본금 200억 원 규정입니다. 

2019년 기준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의 자본금은 137억 원, 페이코를 운영하는 NHN의 자본금은 98억 원, 카카오페이의 자본금은 95억 원, 네이버페이를 운영하는 네이버파이낸셜의 자본금은 50억 원 수준으로 종합지급결제사업자 조건에 모두 부합하지 않습니다.


키워드③ 마이페이먼트&소액 후불 결제

종합지급결제사업자의 조건을 맞추지 못하는 기존 간편 결제 사업자들을 위한 마이페이먼트도 새롭게 도입됩니다. 고객의 계좌를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지만, 고객이 보유한 계좌 정보에 곧바로 접근하여 간편하게 거래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그 외에도 카드사만 가능했던 소액 후불 결제가 가능해집니다. 지금까지 핀테크 기업들은 고객이 미리 넣어둔 충전금이 없으면 결제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법안으로 핀테크 기업들은 월 30만 원 한도에서 소액 후불 결제를 허용했습니다. 사실상 30만 원 한도 신용카드가 생긴 것입니다.


에디터의 생각

기존에 은행만 가능했었던 영역 중 대출을 제외한 모든 부분들이 핀테크 기업에게 열렸습니다. 핀테크 기업들의 영역을 넓히는 것도 좋지만 그만큼 규제와 감독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례로 암호화폐 거래소가 망해 소비자들이 넣어둔 암호화폐가 모두 휴지조각이 되어버린 예가 있는 것처럼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  .


3.


Issue

네이버가 블로그에서 제품을 사고, 구매한 제품의 배송 조회가 가능할 수 있는 커머스 도구 ‘블로그마켓’을 공개했습니다. 약 한 달간 블로그를 통해 의류 및 잡화를 거래하고 있는 1,000명의 블로거들 대상으로 베타서비스를 진행합니다.


Point

네이버는 커머스 기반 금융 플랫폼을 위해 네이버 쇼핑과 페이에 필요한 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마켓은 블로그에서의 커머스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도구인데요, 자세히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블로그마켓

블로그마켓은 블로그를 통해 창작자들이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결제, 배송 조회 등과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입니다. 블로거마켓은 판매 제품의 정보를 소개할 수 있는 물품 정보 제공 슬롯과 결제 기능, 실시간 배송 조회, 블로그 및 댓글 관리 등과 같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키워드② 블로그에서의 거래

그동안 블로거에서의 거래는 댓글 기반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블로그에서 공동구매 방식으로 고객을 모집하고, 맞춤 생산 방식으로 사업하는 사업자들이 많은데요, 블로그마켓을 통해 블로거들은 블로그에서 1인 셀러가 될 수 있고, 구매자들은 안전한 결제를 통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한 뒤 배송 조회도 가능해집니다.


에디터의 생각

새로운 개발 도구 출시로 블로그도 온라인 플리마켓 같은 공간으로 바뀌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일상이나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이었던 블로그도 블로그마켓을 통해 전자상거래가 가능한 공간으로 바뀐 것입니다. 네이버페이, 네이버통장,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등 여러 서비스와 연계되어 커머스 기반 금융 사업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  .  .


4.


Issue

현대자동차그룹과 네이버모빌리티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MOU를 체결했습니다. 이에 네이버의 다양한 콘텐츠들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탑재되는 등 다양한 커넥티드카 기술이 개발됩니다.


Point

이번 네이버와의 파트너십으로 인해 현대자동차그룹은 카카오와 네이버 양대 플랫폼 기업과 모두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자세히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현대자동차와 네이버의 MOU

현대자동차와 네이버는 IT 및 자동차 분야에서 양 사의 기술을 합쳐 차량과 플랫폼을 연계한 신규 서비스를 출시할 것을 밝혔습니다. 그 외에도 네이버의 로봇, 3D 맵, 클라우드 서비스가 활용되어 현대자동차가 그리는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의 핵심인 UAM(Urban Air Mobility, 도심 항공 모빌리티)과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모빌리티) 등과 결합될 것입니다.

 

키워드② 네이버의 역할

우선적으로 네이버는 자사가 보유한 콘텐츠들을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차 내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발합니다. 차량별 주행 정보와 연계된 네이버 알림 서비스, 차량의 주차 위치에 기반한 도보 길 안내 서비스, 디지털 키와 네이버 아이디 연동 등을 개발합니다. 중장기적으로는 PBV 산업에서 협력합니다.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 infotainment):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 정보 전달에 오락성을 가미한 소프트웨어 또는 미디어. 


(ⓒ네이버랩스)


키워드③ 현대자동차와 카카오

현대자동차는 지난 2019년 카카오 인공지능 비서 카카오i를 자사 차량 소나타에 탑재했습니다. 이에 차량 내부에서 음성 명령으로 내비게이션 경로, 스포츠 경기 일정, 뉴스 브리핑, 영화 상영 정보, 환율 정보, 번역 등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에디터의 생각

이번 네이버와의 MOU로 현대자동차는 카카오&네이버, 양사 모두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습니다. 카카오와의 협력은 인포테인먼트 산업에 포커스되어 있다면 네이버와의 협력은 인포테인먼트 산업 외에도 PBV 산업에서의 협력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랩스(네이버의 기술 연구 자회사)의 세계 최고 수준인 3D 맵, 로봇 기술 등이 현대차가 그리는 청사진과 맞아떨어진다는 점에서 이번 MOU가 성공적으로 체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  .  .


5.


Issue

이탈리아 명차 마세라티의 CEO 다비드 그라소가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탈리아 일간 밀라노 피난차가 주최한 패션쇼에서 2025년까지 전 차종을 전기차로 전환할 것을 밝혔습니다. 내년 출시 예정인 신형 SUV부터 내연기관 모델과 하이브리드 버전이 출시되며 향후 모든 마세라티 라인업을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Point

전 세계적으로 내연기관차에 대한 규제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전기차 전환에 올인 중인데요, 고급차 브랜드들도 5~10년 내로 전기차 전환을 선포했습니다. 마세라티 외 브랜드들도 함께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마세라티

피아트 크라이슬러 산하의 명품 브랜드 마세라티는 향후 5년 안에 생산되는 모든 자동차를 전기차로 전환합니다. 당장 전기차 전환이 어려운 모델은 중간 단계로 하이브리드 기관을 장착하게 될 것이며, 내년 출시 예정인 신형 SUV 그레칼레는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됩니다. 마세라티의 신형 그란 투리스모와 그란 카브리오 모델 역시 전기차로 출시됩니다.

 

키워드② 타 고급차 브랜드

영국 명차 브랜드 벤틀리는 ‘Beyond 100’ 전략에서 2026년 이전까지 모든 판매 차량 모델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전기차로 전환하고, 2030년까지 전체 라인업을 전기차로 출시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또 다른 영국을 대표하는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롤스로이스 CEO도 지난해 2029년까지 롤스로이스의 팬텀, 레이스, 컬리넌 등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유럽, 중국 등에서는 배기가스 규제를 넘어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에 대한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는 단계이며, 미국에서도 기후 변화 대응을 강조하는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고급차 브랜드들도 10년 뒤에는 내연기관차 판매 자체가 금지되는 분위기라 전기차 전환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전기차로 전환한 뒤에도 성능과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져가려면 일반 전기차보다 뛰어난 배터리 기술이 필요하며, 전기차 모델로 출시될 경우 디자인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  .


6.


Issue

프라나브 미스트리 삼성전자 스타랩스장 전무가 SNS에서 스마트폰에서의 네온 적용을 예고했습니다. 현재 스마트폰에서 테스트 중이며, 연내로 네온이 스마트폰에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Point

네온은 지난 1월 CES에서 공개된 인공인간 프로젝트입니다. 인공인간은 가상의 존재지만 실제 사람과 같은 모습으로 사용자에게 반응하고 기억을 학습해 나갈 수 있는 기술로 스타랩스는 국내 기업과의 협력으로 네온을 사업화하고 있습니다.

 

키워드① 네온

네온은 실제와 같은 인공인간의 자연스러운 형상과 행동을 실시간으로 구현하고, 사용자에게 반응하는 코어R3 소프트웨어가 핵심 기술입니다. 이 기술로 네온은 개인화된 뉴스를 전달해주는 AI 앵커나, 제품을 추천해주는 쇼핑 호스트, 고객 응대를 돕는 직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업용 서비스 모델로 미디어·교육·리테일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형태의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네온 콘텐츠 크리에이션, 앱·웹·리테일 환경에서 고객을 응대할 수 있는 네온 워크포스가 있습니다.


(ⓒneon.life)


키워드② 국내 기업과의 협력

삼성전자는 CJ올리브네트웍스, 신한은행과 업무협약을 맺고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404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2


  • 이미경 2020-12-06 09:34

    정보감사합니다 :) 카페 펌링크 하겠습니다


  • 신정빈 2020-12-07 22:0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