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삼성전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네이버 #원자재

삼성전자•카카오가 손잡은 이유 기업&산업 이슈 TOP 10

By 썸노트 2021.03.06


3월 첫째 주

[기업&산업 이슈 TOP 10]


1. 삼성전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협력

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일본 출시

3. 원자재 산업 슈퍼사이클 진입

4. 네이버, 스페인 중고마켓 '왈라팝'에 1,550억 원 투자

5. 샤넬, 모바일 앱 립스캐너 출시

6. 핀테크와 카드를 출시하는 국내 카드사들

7. SK텔레콤, 시니어 특화 인공지능 서비스 출시

8. 현대차, SK그룹과 수소 사업 협력

9. 현대차, 변신 로봇 'TIGER' 공개

10. KTH, K쇼핑에 K플레이 무료 제공


 

1.


Issue

삼성전자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 3월 4일 스마트홈 사업 강화를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협력에 따라 삼성전자의 주요 스마트 가전 제품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i와 연동됩니다.


Point

한 가정에서 스마트홈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IoT(사물인터넷) 기기와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필요합니다. 삼성전자의 가전빅스비 외 다른 인공지능이 제어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키워드① 카카오i와 연동 

삼성전자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협력으로 카카오i가 탑재된 기기에서 삼성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가전 제품을 작동할 수 있게 됩니다. 헤이카카오 앱, 카카오홈 앱, 스마트스피커 카카오미니, 미니헥사, 미니링크 등에 카카오i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용자는 호출어 ‘헤이 카카오’를 통한 음성명령,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챗봇 대화, 카카오홈 앱 버튼을 통해 삼성 가전 제품을 작동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i : 카카오에서 개발한 인공지능(AI) 플랫폼

 

(ⓒSamsung Newsroom)

 

키워드② 연동되는 제품

카카오i와 연동되는 삼성전자의 제품은 세탁기, 건조기,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4가지입니다. 상반기 내로 에어컨과 에어드레서, 식기세척기 등의 제품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카카오홈, 헤이카카오 앱에서 알림을 설정해두면 세탁 종료 시점이나 공기청정기 필터 수명 정보 등을 알림 기능으로 전송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스마트홈인공지능 플랫폼과 가전, 전자기기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에서 놓칠 수 없는 분야니다. 삼성전자가 똑똑한 가전과 함께 스마트 싱스를 미는 이유입니다. 카카오는 인공지능과 스마트홈에 연동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확보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가전, 기기 분야에는 약합니다. 그래서 기업 제휴나 협력을 통해 카카오홈과 연동될 수 있는 IoT 기기를 확보하고, ‘대화형’ 스마트홈 서비스를 강조해 국민 메신저 카톡과의 시너지를 어필하고 있습니다. 양사의 협력으로 카카오톡을 통해 가전을 제어하는 기능이 가장 많이 쓰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  .  .


2.


Issue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과 소프트뱅크의 야후재팬 합작사 Z홀딩스가 정식 출범했습니다. Z홀딩스는 사업 발표회에서 상반기 내 일본 스마트스토어를 선보일 예정임을 밝혔습니다.


Point

라인과 야후의 통합으로 Z홀딩스는 일본 최대 인터넷 기업이 됐습니다. 쇼핑, 금융, 결제, 광고, 검색 등 200개 이상의 서비스를 운영하며, 이용자 규모만 3억 명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일본판 스마트스토어와 기대 효과에 대해 살펴봅시다.

 

키워드① 일본 스마트스토어

네이버는 일본 스마트스토어 기술 자문을 맡았습니다. 일본 시장에서 판매자들이 온라인 쇼핑몰 구축과 관리에 드는 수고를 덜고 상품 개발과 비즈니스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이커머스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오는 상반기 내로 Z홀딩스 산하 온라인몰들이 스마트스토어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Z HOLDINGS)

 

키워드② 커머스 기반 금융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네이버 페이와 함께 시너지를 내는 것처럼 일본 스마트스토어 역시 간편결제 플랫폼과 시너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Z홀딩스는 내년 4월까지 라인페이페이페이의 QR코드, 바코드 결제를 통합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일본 간편 결제 서비스 시장 1위인 야후재팬의 페이페이와 라인페이의 점유율은 일본 전체 간편결제 시장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어 일본 스마트스토어에 적용 시 결제 부분에서 상당한 경쟁 우위를 갖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일본 국민 메신저와 최대 포털 합작사의 탄생입니다. 양사가 합쳐지면서 검색, 뉴스, 모바일, 결제, 쇼핑,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미칠 전망인데요, 네이버처럼 커머스에 기반한 금융 생태계를 키워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운영으로 얻은 결제 데이터를 이용해 다양한 금융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을텐데요, 유사 사례로 중국 최대 이커머스 알리바바 앤트파이낸셜, 알리페이가 있습니다. 앤트파이낸셜이 알리페이 기반으로 성장한 뒤 자산관리, 대출, 보험 등의 금융 사업으로 확장해 나간 것처럼 Z홀딩스도 스마트스토어 커머스와 1위 간편결제플랫폼으로 점차 사업을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  .  .


3.


Issue

철광석, 원유, 구리 등 거의 모든 원자재 가격이 최근 급등하며 제5차 원자재 슈퍼사이클에 들어섰습니다. 철강, 조선, 해운 산업 등의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Point

코로나19 사태, 친환경 정책, 인플레이션 우려 등으로 그동안 억눌려있던 원자재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원자재 슈퍼사이클 

원자재 산업의 슈퍼사이클은 역사적으로 4차례 있었습니다. 1차(1906~1920년), 2차(1932~1947년), 3차(1972~1980년), 4차(1998~2008년)로 이 당시 다우존스-UBS 상품지수는 약 2배, 원유 및 금값은 7배가 상승했습니다. 전문가들은 10년 만에 이번 상승이 5차 원자재 슈퍼사이클이 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Investing.com)

 

키워드② 원자재 시장 급등

구리, 니켈 등 광물 가격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구리는 톤 당 9,132달러(약 1,029만 원)를 기록하며 2011년 이후 처음으로 9,000달러를 넘어섰습니다. 니켈 가격 역시 10년 사이 2배 가까이 상승하며 최고가를 돌파했습니다. 원유, 철광석 등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유가는 배럴당 60.12달러를 기록했으며 철강석은 52주 최고가를 기록하였습니다.


키워드③ 원자재 시장이 급등하는 이유

코로나19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미국, 중국 등 주요국들이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추진하며 인프라 투자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세계 각국의 친환경 정책도 원자재 가격을 높이고 있습니다. EU를 필두로 저탄소 경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 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슈퍼 사이클의 공통적 흐름은 경기개선 기대감, ② 달러 약세, ③ 인플레이션 예상입니다. 현재, 백신이 보급되고 있는 상태에서 세계 각국 정부는 경기 회복을 위해 돈을 시장에 풀며 코로나 극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기 부양정책에 따라 돈을 풀다 보니 달러의 가치가 하락하였고 시장에 유동성이 많아 인플레이션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슈퍼 사이클의 3가지 요건이 맞춰졌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슈퍼 사이클을 예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  .


4.


Issue

네이버 스페인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 기업 왈라팝에 1,550억 원을 투자했습니다. 네이버는 향후 AI/Vision 등 다양한 기술 및 비즈니스 노하우를 왈라팝에 접목시킬 예정입니다.


Point

왈라팝은 스페인에서 가장 큰 중고거래 플랫폼입니다. 네이버가 투자한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왈라팝

왈라팝은 스페인 최대 중고거래 기업으로 스페인의 63%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왈라팝에서는 전자제품, 의류 같은 소형 품목 뿐 아니라 자동차, 오토바이, 부동산 등 다양한 상품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왈라팝)

 

키워드② 네이버가 투자한 이유

네이버는 Z세대를 중심으로 리셀 시장에 성장이 관측되고 있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글로벌 리셀 시장에서 점유율을 차지하고자 왈라팝에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네이버는 지난해 유럽 1위 글로벌 럭셔리 리셀 플랫폼 베스티에르 콜렉티브 등 리셀 플랫폼에 투자한 바 있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네이버는 AI/Vision 기술을 왈라팝에 적용한다 밝혔습니다. 어떻게 사용될지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마 진품 판별에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리셀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점은 신뢰입니다. 현재 이 부분에 사람이 직접 투입되어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네이버가 향후 AI/Vision 기술을 통해 이를 해결한다면 세계 리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  .  .


5.


Issue

지난 3월 22일 명품 기업 샤넬이 모바일 앱 립스캐너를 출시했습니다. 샤넬 립스캐너는 원하는 색과 비주얼과 일치하는 샤넬 립스틱을 찾아주는 앱입니다.


Point

샤넬이 고객이 원하는 색을 자사 제품에서 안에서 골라 찾아주는 앱을 출시했습니다. 더 나아가 원하는 색의 립스틱을 조합해주는 사례도 있는데요, 뷰티 테크의 발전을 살펴봅시다.

 

키워드① 샤넬 립스캐너

샤넬 립스캐너는 샤넬 하우스에서 100% 자체 개발한 오리지널 컬러 스캐너를 사용합니다. 립스캐너 앱을 통해 친구의 립 컬러, 인터넷이나 SNS, 잡지나 길거리에서 접한 마음에 드는 컬러를 스캔하면 샤넬 립 제품 중 가장 가까운 색의 제품을 찾아줍니다. 직접 얼굴을 스캔하거나, 사진의 경우 매트, 글로시한 텍스처까지 비슷한 제품을 찾아줍니다. 립스캐너가 찾아준 제품은 트라이 온 기능으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립스캐너는 현재 프랑스, 미국, 영국, 일본, 한국 및 이외 15개 국가에서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APP STORE Preview)

 

키워드② 입생로랑 루주 서 메저

입생로랑은 지난 1월 CES 2021에서 스마트 립스

https://cidermics.com/contents/mirae/detail/161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0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