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신혼부부재테크 #돈덕후 #재테크노하우 #경이로움
By 사이다경제 2022.02.16
재테크 전문가들도 투자부터 시작해라, 종잣돈부터 모아라,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죠.
저는 종잣돈 모으기의 중요성에 대해 어느 정도 공감합니다.
그렇지만, 내가 지금 월급 200만 원에서 300만 원 받는 직장인이고 한 달 모으는 돈이 50만 원에서 100만 원 정도라고 하면 여기서 바로 투자 시작하는 것이 좋을지, 조금 더 종잣돈을 모으고 나서 시작할지 고민이 될 겁니다.
저와 제 남편이 3년 반 만에 6억 원 이상의 순자산을 모으면서 느낀 점은, 둘 다 정답이 아니라는 겁니다. 이건 정말 개인 상황에 따라 솔루션이 달라지는 부분이에요.
게다가 정작 더 중요한 건 따로 있습니다.
우리 부부의 솔직한 경험담을 통해 재테크, 투자가 먼저일지, 종잣돈이 먼저일지 결론을 내드리겠습니다.
우리가 결혼했을 때, 열심히 일해서 모은 돈이 약 1억 원 정도 있었어요. 결혼 직후부터 종잣돈이 있던 셈이죠. 우리는 당시 이미 돈 모으기가 끝났다고 생각해서, 바로 투자에 돌입했죠. 주식과 부동산에 각각 투자했어요.
결론은, 둘 다 참패했습니다. 일단 부동산은 2천만 원 정도 투자했다가 사기를 당할 뻔했어요. 저희는 부동산 부지에 실제로 가보지도 않았어요. 입지가 괜찮아 보이고, 다른 사람들도 앞으로 가격 오를 것 같다고 말하길래 무턱대고 계약금을 걸었다가 더러운 꼴 다 보고 겨우 돈 돌려받았죠.
충격인 건 아직도 그 부동산 공사 진행 안 됐고요, 저희한테 부동산 판매했던 대표는 잠적했다고 해요.
주식 투자는, 당시에 특정 주식이 유망하다는 말만 듣고 일시에 1천만 원을 넣었는데요. 결과는 예상하시다시피 폭락이었습니다.
압축해서 말씀드렸지만, 저희 부부는 한 마디로 등에 식은땀 날 정도로 식겁한 경험을 겪었고 그 뒤로는 돈이 얼마가 있든 간에 준비가 되지 않았으면 투자를 하지 말자고 다짐했어요.
그때부터 경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자본주의가 무엇인지부터 거시경제 공부를 시작했고요, 책도 많이 봤어요. 필요하면 유료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했어요. 공부를 한 뒤에 다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다시 시작할 때는 절대 한 번에 큰돈을 투자하지 않았어요. 주식 투자는 한 번에 천만 원 단위가 아니라 몇십만 원 단위부터 넣으면서 천천히 규모를 늘리는 방향으로 나아갔어요.
부동산도 영끌 수준으로는 투자하지 않았고 분양권 매수 등 ‘천 단위’에서 시작할 수 있는 것들로 알아봤죠.
왜 이렇게 실패담만 늘어놓냐고 하실 수 있는데, 결론은 종잣돈 먼저, 투자 먼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이분법적 사고를 하면 실수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종잣돈만 모이면 바로 투자해도 된다’는 생각으로 공부 없이 무턱대고 자산 불리려다가 큰 실패를 맛본 것처럼요.
투자 실력이 충분하지 않거나, 투자 마인드셋이 충분히 성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종잣돈만 믿고 투자한다면 돈이 없는 상태보다 훨씬 더 위험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금 아직 종잣돈은 없지만, 재테크를 공부하면서 책이나 경제뉴스를 읽고 어느 정도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다면, 월급을 쪼개 몇십만 원씩 투자를 시작하는 것도 좋겠죠.
이런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우리 부부는 결혼 후 3년 반 만에 순자산 6억 원을 만들었습니다.
결론입니다.
1) 투자 전 가장 중요한 것은 종잣돈이 아니라 투자 지식과 정신적인 그릇을 갖췄느냐의 문제다
2) 돈이 있더라도 투자를 모른다면 천천히 내공부터 쌓아라
3) 지금 돈이 없어도 열심히 투자 공부한다면 투자를 통해 종잣돈을 빨리 모을 수 있다
우리 부부가 6억 원을 모으고 불린 더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저희가 직접 쓴 책을 참고해주세요.
댓글 1
1) 투자 전 가장 중요한 것은 종잣돈이 아니라 투자 지식과 정신적인 그릇을 갖췄느냐의 문제다
2) 돈이 있더라도 투자를 모른다면 천천히 내공부터 쌓아라
3) 지금 돈이 없어도 열심히 투자 공부한다면 투자를 통해 종잣돈을 빨리 모을 수 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