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해외투자 #미국주식 #배달의민족 #우아한형제들
By 썸노트 2020.07.07
코로나19 이후 국내 개인 투자자들이 해외 주식을 공격적으로 매수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산 해외 주식은 테슬라와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국내 개인 투자자들의 해외 주식 거래 대금이 사상 최대치를 찍었습니다.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지난 3개월간 국내 개인 투자자들의 해외 주식 순매수는 테슬라 3,622억 원, 마이크로소프트 4,025억 원, 알파벳 2,62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작년 대비 테슬라 27배, 마이크로소프트 6배, 알파벳 10배 커진 순매수 수치입니다.
투자자들은 기업의 장래와 수익성을 보고 투자를 하지만 해외 투자가 간편해진 이유도 있습니다. 따로 해외 계좌를 만들거나 환전 후 돈을 넣을 필요 없이 각 증권사의 MTS에서 국내 주식을 구매하는 것처럼 바로 해외 주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국내와 해외 주식의 성장성을 비교했을 때 3개월간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각각 15.5%, 7.7% 성장한 것에 비해 아마존, 구글, 테슬라는 각각 51%, 33.4%, 151% 성장했습니다.
해외 주식 투자는 앞으로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주식과 수익성 부분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2023년부터 국내 주식 거래에도 양도소득세를 부과하기로 결정되었는데요, 그동안 해외 주식에만 부과되던 양도세가 국내 주식에도 부과되면 국내보다는 해외 주식을 구매해 더 큰 수익을 기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한화건설과 MOU를 체결하고 아파트 로봇 배달 서비스에 나섭니다.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 투자에 관해 합의한 사항을 명시한 문서.
우아한형제들의 배달 로봇이 아파트까지 진출합니다. 이번 시범 사업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사무실, 호텔 등에도 도입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들에게 로봇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화건설과 우아한형제들이 MOU를 맺었습니다. 한화건설은 신규로 지어지는 '포레나 영등포'를 테스트베드로 제공하고 우아한형제들은 실내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타워'를 포레나 영등포에서 실험합니다.
*테스트베드(test bed): 신규 개발된 제품 서비스의 성능 및 효과를 시험할 수 있는 환경 혹은 시스템.
배민라이더가 아파트 1층에 설치된 딜리타워에 음식을 넣고 주문정보를 입력하면 딜리타워가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고 음식을 가정에 배달합니다. 도착하면 전화 또는 문자를 통해 주문자에게 알려줍니다. 이후 고객은 딜리 스크린에 개인번호를 입력해 주문한 음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딜리타워는 시간당 최대 6건까지 배달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비대면이 장려되는 시점에 우아한형제들의 새로운 시도는 굉장히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라이더를 마주치지 않아도 되고 라이더도 건물 진입이나 엘리베이터 탑승을 위해 기다렸던 시간이 사라지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아질 전망입니다. 다만, 로봇은 융통성이 없기 때문에 불가피한 상황에서는 대처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면, 주문자가 배달음식을 미리 주문을 해놓을 시 로봇은 한없이 기다려야 하죠.
한때 독일 최대 은행 도이치뱅크의 시가총액을 추월했던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 와이어카드가 자본금 잠식 여파로 파산을 신청했습니다.
*자본잠식: 회사의 누적 적자폭이 커져서 잉여금이 바닥나고 납입자본금까지 잠식되기 시작한 상태를 말한다.
와이어카드는 전 세계를 대표하는 핀테크 기업이었습니다. 왜 회사가 망하는 수순까지 왔는지 알아봅시다.
와이어카드는 26개국에 모바일, 온라인 결제 및 신용카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럽 최대 핀테크 기업입니다. 와이어카드의 매출은 지난 14년간 50배 올랐으며 영업이익은 70배 올랐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사실이 부정 회계로 만들어진 숫자임이 드러났습니다.
(참조-중국의 스타벅스 '루이싱커피'에게 배우는 분식회계)
와이어카드는 부정 회계로 인한 자본금 잠식과 부채 만기 시점이 다가오는데 은행 돈을 갚지 못해 파산 신청했습니다. 와이어카드를 감사하는 외부감사 기관 EY는 와이어카드의 장부상 있어야 하는 현금보유액 19억 유로의 행방을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한 때 89유로까지 치솟았던 와일드카드의 주가가 3유로로 떨어졌습니다.
핀테크 산업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차세대 성장 산업으로 뽑혀 VC(Venture capital, 벤처투자자본) 및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투자를 하는 산업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세계 최대 규모의 와이어카드의 부정 회계로 인해 핀테크에 대한 이미지가 많이 나빠져 기존만큼 핀테크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리는 와이어카드가 저질렀는데, 동종 업계 기업들도 피해를 보게 된 점이 안타깝습니다.
by 썸노트
댓글 6
양도세랑 소득세 둘다 내야하는거 때문에 수익률도 높고 양도세만 내면되는 해외주식을 많이 해서 달러는 더 높아지겠네요 결국 부동산투기를 막기위해 주식하라고 소득세를 줄이고 양도세를 내게 하는 것이 2023년 전에 우리나라 주식에서 돈이 많이 빠지면서 하락하는건 아닌지 걱정이됩니다
끝도 없는 공부..감사해요.
테슬라 만세..
로봇배달 기대되네요 비록 배민은 불매로 지웠지만 앞으로 다른 배달업체도 이런식으로 비대면 배달이 발전 이 된다면 좋겠네요
누가 무엇을 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시니 인사이트가 형성되는 기분입니다.
비대면 Ai 로보트 핀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