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자 #골드플레이션 #경이로움 #양베리
By 사이다경제 2022.09.20
전 세계에서 사랑받은 베스트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그는 최근 증시 붕괴 가능성을 경고했는데요.
기요사키는 “S&P500 지수가 올해 18% 가까이 하락했으며, 연말까지 이 지수는 더 하락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공격적인 금리 인상을 예고한 만큼 하반기까지 가격 하락세는 계속돼 주식과 채권 등 인출되지 않는 자산은 가치가 없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시장 변동성에 따라 가치가 휘청이는 주식, 채권, 달러 등 금융자산은 요즘과 같은 변동성 장세에서 리스크가 큰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런 경고성 발언과 함께 그는 “포트폴리오 방어를 위해 금, 은 등 귀금속 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해 화제가 되었는데요.
기요사키는 “포트폴리오에서 금, 은 비중을 늘리는 것은 ‘보험’”이라며 ”금은 한번 구입해두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 채권보다 굉장히 안전한 자산”이라고 말했습니다.
스무 권 넘는 재테크, 투자 관련 서적을 써내며 전 세계 개인 투자자들의 멘토로 활약 중인 로버트 기요사키가 최근 강조하는 금 투자,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요?
주식, 부동산까지는 알겠는데 금에 투자하는 것은 아직 낯설다면 지금 이 2가지 투자 방법으로 금 투자를 시작해보세요.
특정 지수나 자산의 가격 움직임을 주가로 환산해 투자하도록 만든 펀드의 한 종류입니다. 금, 은 시장 흐름을 따라가는 ETF와 ETN도 존재합니다.
ETF는 상장지수펀드, ETN은 상장지수채권을 의미합니다.
금, 은 관련 ETF 상품 중 가장 대표적인 상품(국내 상장 기준)은 삼성자산운용의 ‘삼성 금 선물ETN(H)’, ‘ ‘KODEX 은 선물(H)’ 등이 있죠.
이런 ETF, ETN 투자의 장점은 일단 투자가 매우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두 상품 모두 주식시장이 상장되었습니다.
금과 은에 투자하지만, 주식 앱이나 HTS를 통해 쉽게 투자가 가능합니다.
아울러, 실물 금 시세를 주가로 환산한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소액으로 금이나 은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요즘처럼 환율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 환 헤지 상품을 선택할 경우 환율 변동 리스크를 방어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물론 ETF, ETN 상품의 단점도 있습니다. 금, 은 관련 상품들을 찾아보면 ‘레버리지’ 상품이 더러 있는데요, 이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 상품은 변동성이 2배 혹은 3배인 금융 상품입니다. 만약 금 시세가 10% 하락하면, 레버리지 ETF(ETN)의 주가는 20% 하락하는 것이니 주의하세요.
아울러, 금, 은 투자하는 것이니만, 주식과 마찬가지로 증시에 상장된 것이므로 상장폐지의 위험이 있습니다. 한편, 배당소득세 15.4%를 내야 하는 세금 부담도 단점 중 하나입니다.
KRX 금시장은 개인투자자가 주식처럼 금을 쉽게 사고팔 수 있도록 정부가 만든 금 거래 시장입니다.
KRX 금시장 역시 투자하기가 매우 편리합니다. 모든 증권사의 증권 앱이나 HTS에서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금 현물 계좌 하나만 더 개설해 거래하면 됩니다.
거래 방법 역시 주식과 같습니다. 아울러, 이 상품 역시 소액 투자가 가능합니다. 1g씩 살 수 있거든요. 이 정도면 약 7만 원 정도만 있어도 투자가 가능한 셈입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장점은 역시 비과세입니다. 앞서 살펴본 ETF, ETN 등은 배당소득세(15.4%) 혹은 양도소득세(22%)를 내야 하는데요, KRX 금시장은 수익이 나도 세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연 수익 2,000만 원 이상이면 내야 하는 금융종합소득과세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아 세금 이점이 많죠.
또 이 투자방법은 순금에 투자하는 거라 원하면 진짜 금을 인출할 수도 있습니다.(단, 인출단위는 100g, 1kg부터입니다)
여러 이점이 많은데, 투자하다 보면 보이는 단점도 있습니다.
일단, 금 현물에 투자하는 것이지만, 상품 특성상 매 순간 변하는 시세를 눈으로 확인하다 보니 투자심리가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불안한 투자 심리는 잘못된 판단으로 이어지죠.
또 극단적인 경우인데, 화폐가치가 폭락하는 국가 부도 위기 발생 시 자칫 내가 투자한 금을 당분간 회수받지 못하거나 정부 주도 아래 헐값에 팔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 같은 불안한 증시 상황에는 투자 자산에도 안정성을 더 부과해야 합니다. 증시 하락, 경기 침체 등 다양한 위기성 발언이 쏟아지고 있어요.
본인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면밀히 확인하시고 자산 안정성을 더하기 위해 금 투자에 대해 공부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댓글 1
금에 투자해보자!
주식, 부동산까지는 알겠는데 금에 투자하는 것은 아직 낯설다면 지금 이 2가지 투자 방법으로 금 투자를 시작해보세요.
ETF/ETN, 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