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소비 MBTI 부자가 될 유형은? 4가지 성향 테스트 당장 해보세요 #김경필 #돈쭐남

By 사이다경제 2023.05.23

ⓒ부티플 



내 소비 MBTI는?

4가지 성향 테스트


매우 흥미로운 주제를 준비했습니다. 바로 소비 MBTI입니다. 돈과 관련한 본인만의 소비와 저축, 투자 성향을 알아내기 위해서 제가 개발한 건데요. 


Money Bias and Tendency Indicator, 돈에 관한 편향과 성향성의 지표입니다. 나의 소비 MBTI가 무엇인지 알아본다면 저축과 투자, 돈 관리에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부티플 


소비 MBTI의 유형은 총 16가지입니다. 돈 관리 성향, 소비 일관성, 소비 패턴, 여가 패턴 이 4가지를 가지고 성향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테스트를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들의 월 평균 소득이 얼마인지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월 평균 소득이라는 것은 여러분들의 보너스나 상여를 다 더해서 월 평균으로 나눈 금액을 말합니다.


ⓒ부티플




E  or  G
돈 관리 성향 


MBTI의 첫글자, 돈을 관리하는 성향을 알아보는 기본적인 질문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통장 잔액과 소비 내역을 얼마나 자주 확인하느냐. 저는 매일 확인합니다. 


ⓒ부티플



2) 큰 돈 쓸 일이 생길까 봐 가끔 염려의 마음도 들고 걱정되는 때가 있다. 저는 가끔 그럴 때가 있습니다. 


3) 세일이나 할인율, 할인 카드, 포인트 적립, 사은품 등등 꼼꼼히 챙기는 편이냐. 저는 소비 금액 자체가 절대적으로 많지 않아서 그런지 별로 안챙깁니다. 


이 점수들을 계속 더해나가셔야 합니다. 


ⓒ부티플 


4) 세일 기간을 기다렸다가 물건을 구매하는 편이냐. 저도 가끔 그럴 때도 있긴 합니다. 너무 신경쓰는 편은 아니고요.


5) 충동구매를 하고 후회해본 일이 있느냐. 저는 충동구매라는 것 자체를 잘 안합니다.


ⓒ부티플  


6) 소득과 저축에 대해서 기록과 정리를 하느냐. 저는 그냥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정리하는 거 같아요.


7) 돈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미래를 걱정해 본 일이 있느냐. 저는 가끔 하는 편인 것 같습니다.


ⓒ부티플 


여러분 몇 점 나오셨나요? E는 이코노미컬, 경제적인 걸 뜻하는데요. 돈에 대해서 좀 꼼꼼하게 관리하려고 하는 성향, 관리형, 절약형 입니다.


G는 제너럴스, 관대한, 후한, 방임의, 약간 이런 뜻이기 때문에 그냥 조금 자유로운 편인 거죠. 방임까지는 아니라고 하더라도 돈에 대해서 그렇게 연연해 하지 않는 스타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재밌는 사실은 주로 좀 부유하거나 연예인, 스포츠 스타, CEO, 이런 분들이 약간 G성향이 많이 나옵니다.


ⓒ부티플  



R  or  I 

소비 일관성


그 다음 유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이번엔 당신의 소비 일관성을 보는 겁니다.


1) 본인의 한 달 생활비는 매달 일정한 편이냐. 저는 한 10%~20% 정도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2) 월 평균 소득에서 이벤트 자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되느냐. 이벤트 자금은 부모님 생신, 애인과 기념일, 친구 생일, 뭐 이런 것들 입니다. 


ⓒ부티플  


3) 본인의 월 평균 소득에서 명절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되느냐. 명절 비용은 설과 추석, 연휴, 이런데 사용하는 비용입니다.


4) 월 평균 소득에서 여행 비용이 차지하는 비용은 얼마나 되느냐. 1년에 여러분 여행 비용 얼마나 쓰시나요? 항공, 숙박, 교통, 외식, 쇼핑까지 다 합해서 여러분들의 연간 여행 비용이 월평균의 얼마가 되는지 계산해보시면 됩니다.


ⓒ부티플 


5) 충동적인 소비를 얼마나 하느냐. 돈쭐남은 거의 하지 않는 편이죠. 


6) 본인 월 평균 소득의 겨울 의류 구입 비용이 얼마나 차지하느냐. 주로 12월 부터 2월 정도까지 사용하는 비용이죠. 저는 한 10% 미만인 것 같습니다.


ⓒ부티플  


7) 불규칙한 소비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이나 장기 할부를 사용한 적이 있느냐. 저는 거의 없습니다.


자 이렇게 점수를 매겨 보면 자신의 소비가 일관적인지 그렇지 않은지 성향을 알 수 있습니다.


ⓒ부티플 


R은 소비가 일관적인 성향이죠. 


I는 소비가 불규칙한 성향입니다. 여러분 일관성 있는 성향이 반드시 좋다는 이야기를 하려는 게 아닙니다. 


성향을 이야기하는 거지 좋다, 나쁘다를 말하려는 게 아니에요. 일관되게 많이 쓰는 사람도 있잖아요. 불규칙하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좋게 쓰는 사람도 있거든요.


ⓒ부티플 



F  or  S 

소비 패턴


세 번째 유형은 당신의 소비 패턴, 어디에 돈을 많이 쓰고 있는 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1) 1인 가구 기준 본인의 엥겔지수가 얼마인가. 엥겔지수는 식비에요. 식료품 구입 비용, 외식비, 배달 음식인데 여기에 커피, 음료, 베이커리는 제외합니다. 디저트 비용은 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모든 비용이 월 평균 소득의 몇 퍼센트냐를 확인해 주시면 되는데요. 중요한 기준이 있어요. 소득이 높을수록 엥겔지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질문지에서 소득 구간을 확인하고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부티플



2) 커피와 음료, 즉 디저트와 베이커리에 얼마나 쓰느냐를 확인해 보시고요.


3) 소문난 맛집이나 유명식당을 찾아가는 편인가? 여기에 돈 쓰시는 분들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부티플



4) 운동 이외의 문화생활에 얼마나 적극적인가. 독서, 영화, 공연, 관람을 기준으로 생각해 주세요.


5) 문화생활에 돈과 시간을 얼마나 쓰고 있는가. 저는 딱 중간인 것 같습니다.


ⓒ부티플



6) 생활 필수품을 제외한 기타 쇼핑으로 어느 정도를 사용하는가. 자 여러분 여기서 주의하셔야 하는게 세제, 휴지 같은 이런 필수품을 구매하는 건 제외하셔야 합니다. 저는 뭐 10% 미만인 것 같습니다. 


7) 생활 필수품을 포함한 인터넷과 오프라인 등 모든 쇼핑의 결제횟수는 얼마나 되느냐. 자 여기는 생활 필수품까지 들어간 겁니다. 저는 한 달에 한 10번에서 15번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부티플



자 이 점수를 확인해 보면 당신의 소비 패턴이 어디에 치우쳐 있는 지를 알 수 있죠. F는 푸드 앤 컬처, S는 쇼핑입니다. 먹는 것과 문화생활에 돈을 더 쓰는 스타일이냐, 아니면 뭔가를 사들이는데 돈을 더 쓰는 스타일이냐.


이거는 금액으로 비교하는 게 아니라 성향을 보는 겁니다. 쇼핑에 진심인지 먹는 것에 진심인지 보는 거예요. 저는 쇼핑보다는 푸드 앤 컬처에 조금 더 진심인 F스타일입니다.


ⓒ부티플




Q  or  D
여가 패턴


마지막 유형은 본인의 소비와 관련된 여가생활 패턴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1) 본인의 여가생활과 가장 가까운 조합은 무엇인지 확인해 보세요. 저는 방콕을 좋아하고 강아지와 산책만 나가는, 주로 가만히 있는 스타일이에요. 


2) 구기종목을 좋아하는가? 저는 보는 것만 좋아합니다. 


ⓒ부티플

 

3) 국내와 해외여행을 얼마나 자주 가는가? 저는 그냥 1년에 제주도 한번 정도 가는 것 같습니다. 


4) 정기적인 모임, 사람 만나는 것 좋아하는가? 저는 정기적인 모임보다는 비정기적인 모임만 나갑니다.


ⓒ부티플



5) 교통비가 얼마나 드느냐. 대중교통비만 물어보는 게 아니라 주유비와 교통비를 모두 포함한 금액을 물어보는 겁니다. 저는 5% 이내인 것 같습니다.


자 본인의 소비와 관련된 여가생활 패턴, 총 점수를 확인해 보세요. Q는 콰이어트, 좀 정적인 스타일이죠. 


D는 여가 생활이 다이나믹한 스타일입니다.


ⓒ부티플




돈쭐남은 

ERFQ


제 소비 MBTI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돈쭐남의 MBTI는 바로 ERFQ입니다!


소비를 신경 쓰고 돈을 관리하는 스타일, 소비가 일관된 스타일, 뭐 사는 것보다는 먹는 거를 더 좋아하는 스타일, 그리고 다이나믹한 여가생활 보다는 좀 조용하게 여가를 보내는 스타일입니다. 


여러분들 16가지 MBTI 유형 중에 한 가지씩 나오셨죠. 그리고 배우자나 애인의 소비 mbti가 무엇인지도 확인해 보세요. 상대방의 유형을 안다면 나와의 돈 궁합이 어떤지도 알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나와 소비 성향이 잘 맞을지 안 맞을지 체크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앞으로 돈쭐남은 이 mbti유형을 활용해서 어떻게 하면 소비를 줄이고 저축하며 돈을 잘 모을 수 있는지 이야기 하겠습니다. 절약과 저축, 재테크를 위해선 나의 소비성향을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들 꼭 한 번씩 테스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돈쭐남의 소비 MBTI 테스트 Click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928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0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