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투자마인드 #투자전략 #마인드세팅 #성공투자

200만 투자자들의 멘토인 그가 '박쥐'가 된 이유

By 사이다경제 2022.02.25

?



박쥐가 되기로 결심하다


주식 앱을 열 때마다 항상 생각합니다. 

‘나는 박쥐다.’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라이브 방송에서도 늘 이 문장을 반복합니다. 말 그대로 언제든 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어제 A기업을 보고 ‘이 기업은 절대 매수하지 않을 거야.’라고 생각했더라도 새로운 뉴스, 공시, 호재가 보이면 다시 원점에서 기업을 분석해야 성공적인 투자자가 될 수 있습니다. 

시장에는 매 순간 새로운 뉴스가 나오고 매분 매초 몇천억, 몇십조 원의 돈이 움직이기 때문에 그날그날 시장 분위기가 다릅니다. 

심지어 오전과 오후의 분위기조차 다를 만큼 변화무쌍하죠. 그러니 처음에 부정적으로 본 기업도 2배, 3배 상승할 호재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매수해야 합니다. 

반대로 평소 정말 좋아하는 기업이어도 악재가 터진다면 냉정하게 손절할 용기가 필요합니다. 이는 특히 장기 투자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멘탈이 흔들려도 내 콘셉트를 잃지 말자


물론 박쥐가 되라고 해서 A기업을 보유하고 있다가 B기업이 움직이는 것 같으면, A를 팔고 B를 사는 전략을 취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시장에는 유연하게 대처하되 기저에는 ‘대쪽 같은 투자 철학’을 깔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기업을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한 투자 지표로 ‘주주 환원 정책’‘영업 이익률’을 꼽습니다. 2가지를 동시에 반영하는 지표로는 ROE를 활용합니다. 

이는 비교적 장기 투자를 염두엔 둔 투자 전략인데요, 2~3%의 단기 수익보다는 연평균 20%, 30%의 장기 수익을 바라고 접근합니다. 

그런데 이런 투자 철학을 바탕으로 시장에 접근한 투자자가 갑자기 분봉과 거래량, 이슈를 중심에 두고 빠르게 매수와 매도를 하는 스켈핑(Scalping, 초단타 매매) 투자에 도전했다고 해보죠. 



이것은 마치 경차를 운전하던 운전자가 F16 전투기 콕핏에 앉아있는 모양새와 다름이 없습니다. 

반대로 매일 이슈를 보며 시가총액이 작은 기업들의 거래량을 좇아 호흡이 매우 빠른 투자를 하는 사람이 있다고 칩시다. 

이러한 투자자에게는 기업 실적 전망치보다 ‘직전 최고 거래량’ ‘이슈’의 유무, ‘전고점’의 가격, ‘심리적 저항선’이 더욱 중요합니다. 

만약 이런 초단기 매매 투자자가 삼성전자를 매수한다면? 1조 원에 가까운 거래 대금에도 하루 0.5%, 1%씩 움직이는 주가 차트를 보면서 답답함을 느끼다 손절하겠죠.




주체적인 박쥐가 되어야 할 이유


세상에는 78억 명이 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 한 사람의 경험과 생각은 모두 다르죠. 

절대적으로 옳은 투자 방법은 없습니다. 

워런 버핏과 같은 기업을 매수해도 본인의 결정에 따라 엄청난 손실을 볼 수도 있고, 반대로 버핏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를 통제하고 본인이 목표로 삼은 수익률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본인의 수익률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노력을 통해 부족한 점을 채워나가야 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남들이 이렇게 해서 돈을 벌었다더라.” 같은 말들에 쉽게 휘둘리고 끌려 다닐 수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 이는 유연하다기보단 책임을 회피하는 무서운 사고방식에 가깝습니다. 

적어도 “스스로 내 자산을 운용하고 싶다.”라는 마음으로 자산 시장에 접근한 분들이라면 주체적인 박쥐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영화 '더 배트맨')

 


기회주의자가 되세요!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주식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기회주의자’가 되는 것입니다. 

시드머니가 작을 때 주어지는 기회와 시드머니가 클 때 잡을 수 있는 기회는 같을 수 없습니다. 

시가총액이 작은 중소기업에 투자할 때와 대기업에 투자할 때의 수익도 같을 수 없죠. 

한국 시장에서 찾을 수 있는 기회와 미국 시장에서 찾을 수 있는 기회 역시 다릅니다. 

금융주에 기대할 수 있는 기회는 네이버, 카카오에서 기대할 수 있는 기회와 같을 수 없죠. 

그렇기에 매수 버튼을 누르는 순간마다 새로운 출발점에서 여행을 시작하는 여행자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소중한 투자 기회를 놓치지 않는 기회주의자로 살고 계신가요?



200만을 홀린

'주식 투자 스킬'도 알아보기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754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1


  • 이명민 2022-02-26 19:34

    그렇기에 매수 버튼을 누르는 순간마다 새로운 출발점에서 여행을 시작하는 여행자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오!!!!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