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구독경제 #구독비즈니스 #인포테인먼트

네이버, 유료 회원제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출시한다

By 썸노트 2020.05.12

?

Who: 네이버

What: 유료 회원제 서비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출시한다

Why: 네이버페이와 각종 서비스에 고객 록인

 

Issue

네이버가 다음 달 1일 유료 회원제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출시합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일정 비용을 지불한 네이버 이용자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과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이용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Point

구독 경제가 대세입니다. 네이버도 네이버페이 와 각종 서비스 혜택을 묶은 구독형 멤버십을 출시할 예정인데요, 어떠한 서비스인지 유사 서비스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쇼핑과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를 활발히 사용하는 이용자에게 유용한 멤버십입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가입하면 네이버쇼핑, 예약, 웹툰 등 각종 서비스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경우 결제금액의 최대 5%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으며,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에서도 추가 혜택이 제공됩니다. 네이버웹툰, 시리즈 웹툰 미리보기 10편이 가능한 쿠키 20개, VIBE 음원 300회 듣기, 시리즈On 영화/방송 감상용 캐시 3,300원, 네이버 클라우드 100GB 이용권, 오디오북 대여 할인 쿠폰 중 마음에 드는 혜택 4 가지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② '올프라임'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쇼핑과 디지털 콘텐츠에서 혜택을 주는 점에서 지난해 SK텔레콤이 출시한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 올프라임과 비슷해 보입니다. 올프라임은 월 9,900원에 디지털 콘텐츠 혜택과 모바일, 온라인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인데요, 웨이브 베이식 이용권, 플로 모바일 무제한 듣기, 원스토어 북스 도서 웹소설 무제한 패스 중 한 가지를 선택해 무료로 이용하고, 11번가, 배달의민족, 롯데시네마,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등에서 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SK텔레콤)


에디터의 생각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11일부터 사내 베타서비스를 통해 만족도 높은 적정 가격을 책정하고 6월 1일 이용료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구독형 멤버십은 고객을 자사 서비스에 록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네이버페이 이용률을 높이면서 이용하지 않았던 음악, 웹툰 등의 다른 콘텐츠 소비도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  .  .

 

 

Who: SK텔레콤

What: 볼보자동차코리아와 IVI 공동 개발 및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

Why: 볼보자동차에 차량용 통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공급하기 위함

 

Issue

SK텔레콤볼보자동차코리아와 통합 IVI 공동개발 및 협력을 위한 차량용 통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기술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내년 하반기부터 국내 시장에서 출시되는 볼보자동차 신차에는 기본 사양으로 SK텔레콤의 IVI 서비스가 탑재될 전망입니다.

*IVI(차량용 인포테인먼트, In-Vehicle Infotainment):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와 정보(information) 시스템을 총칭하는 용어


Point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사람들은 운전이 아닌 다른 행동을 할 것입니다.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게임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와 함께 인포테인먼트가 떠오르고 있는 이유입니다.

 

키워드① SK텔레콤 통합 IVI

SK텔레콤의 통합 IVI 시스템은 'T맵 오토',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 음악플랫폼 '플로' 등의 서비스를 자동차 제조사의 차량 환경에 최적화된 UX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T맵 오토는 모바일 T맵의 실시간 교통정보와 최신 지도를 차량 주행 환경에 최적화하여 보여주는 내비게이션 서비스입니다.

*UX(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어떤 서비스, 시스템을 쓰면서 겪는 모든 경험을 가리킨다. 흔히 UI(User Interface)와 혼동하는데, UI의 기본 평가항목은 사용성·접근성 및 편의성인 반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의미한다. (출처: 휴머니타스 테크놀로지)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길 안내 등 운전에 필요한 정보를 뜻하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음악 재생과 같은 오락거리 및 인간친화적인 기능을 가리키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통합한 시스템.



(ⓒSK Telecom 유튜브 채널)

 

키워드② SK텔레콤 X 볼보자동차

볼보자동차에 적용되는 통합 IVI는 계기판과 헤드업디스플레이로 T맵 실시간 길안내 및 다양한 커넥티비티 기능을 제공하며, AI 플랫폼 누구가 적용되어 운전자 음성 제어가 가능해집니다. T맵 길 안내, 스마트홈, 에어컨, 라디오 등을 음성명령을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음악 서비스 플로 또한 운전 상황 중 음성을 통해 플레이리스트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에디터의 생각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자율주행차 시대의 핵심 플랫폼으로 많은 경쟁자들이 진출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현대차는 카카오와 르노삼성은 KT와 파트너십을 맺고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SK텔레콤도 IVI를 위한 제휴 파트너사를 늘리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 전에는 엔터테인먼트보다는 내비게이션, 음성 비서 같은 인포메이션 부분이 더욱 많이 쓰일 것이고, 자율주행 서비스가 고도화될수록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더욱 성장할 것입니다.

 

.  .  .

 

 

Who: 한섬

What: 클린젠코스메슈티칼 지분 인수

Why: 프리미엄 스킨케어 화장품 사업에 나서기 위함

 

Issue

국내 대표 패션 기업 한섬이 코스메슈티컬 기업 클린젠코스메슈티칼의 지분 51%을 인수합니다. 인수 규모는 100억 원 정도이며, 한섬은 화장품 사업에 새롭게 나설 계획입니다.

 

Point

동종 업계에 있는 국내 패션 기업 중 화장품 사업에 나선 기업들이 많습니다. 한섬도 화장품으로 사업 다각화할 방침인데요, 사업 다각화는 기업의 새 비즈니스 모델의 발굴을 의미하며, 수익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키워드① 한섬, 클리젠코스메슈티칼 지분 인수

한섬은 지난해 사업 목적에 화장품 사업을 추가한 뒤 여러 준비 과정을 거쳐 고기능성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를 콘셉트로 정했습니다. 클리젠코스메슈티칼은 클린피부과와 신약개발사 프로젠이 공동 설립한 회사로 미백, 주름개선, 탄력 등의 기능성 화장품을 피부과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섬은 클리젠 인수로 출시 예정인 프리미엄 스킨케어 제품을 강화하고, 향후 색조, 향수, 남성용 화장품으로 제품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키워드② 뷰티 사업에 나선 패션 기업들

1. 스타일난다: 스타일난다는 패션이 주 사업이었으나 색조 화장품 브랜드 '쓰리컨셉아이즈'가 출시 이후 빠르게 성장하면서 매출의 70%가 화장품 사업에서 나왔습니다. 2018년 세계 최대 화장품 기업 로레알에 100% 인수되었습니다.

2.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인터내셔날은 2012년에 화장품 기업 '비디비치'를 인수해 화장품 사업에 나섰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2019년 영업이익 중 80% 정도가 화장품 사업에서 나왔으며, 2019년 화장품 사업 매출은 3,580억 원으로 63%가 비디비치에서 나왔습니다.

3. LF: LF는 2018년 9월 남성화장품 라인 '헤지스 맨 스킨케어'를 출시했습니다. 또한, 프랑스 화장품 브랜드 '불리1803'과 그라네파스텔 등 유럽 화장품 브랜드의 국내 영업권 획득에 나서며 화장품 사업 확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패션기업들에게 화장품은 적합한 새 먹거리입니다. 화장품은 패션과 연계성이 높아 패션기업에게 사업 확장이 쉽습니다. 예를 들어, 의류와 화장품을 동시에 홍보해 영업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화장품은 패션과 달리 시즌 개념이 없고, 부피가 작아 재고 관리도 쉽습니다. 신세계인터네셔날이 신세계백화점과 신세계면세점을 유통채널로 활용하는 것처럼 한섬은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면세점 등의 계열사 유통 채널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by 썸노트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092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6


  • 김경중 2020-05-12 18:08

    참 잘도 서비스 출시해서 고객들 주머니 많이 뺏아가네 ~~편리함의 대가인가? 솔직히 아나로그는 불편하지만. 정신이라도 건강했지 ㅡ요즘 정신도 신체도 건강하지 못하다. ~~이게 기계 디지탈의 부작용일 것이다. 편리하니까. 그 가치도 덜 이해하게 된 버린 듯. ㅡ하루 빨리 디지털에서 벗어나서 사는게 행복인 세상이 올 듯 ~~~


  • 복돌이 2020-05-12 18:09

    네이버의 미래는?


  • 이아람 2020-05-12 21:05

    점점 더 돈이 있어야 정보도 재미도 즐길수 있네요.


  • 정다혜 2020-05-13 11:12

    자율주행과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의 조화는 기대되네요


  • 진안나 2020-05-13 21:22

    요즘 온라인 결제는 회원제가 평등화 되버리네요ㅠㅠ


  • 박단비 2020-05-14 20:49

    네이버도 구독경제라니... 음 과연 먹힐까요?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