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프로젝트

워런 버핏만 따라하던 50대 투자자.. 10년 뒤

By 사이다경제 2023.05.31



한국인 90%가 잘못하는

노후준비 1가지


지금부터 연금 준비를 해야 되겠다고 하는 분들께 A부터 Z까지 어떻게 세팅하면 좋을지 말씀드릴게요. 제가 항상 강조하는 3가지가 있죠.


①국민연금 

②퇴직연금 

③개인연금 


이 3가지는 준비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는 게 첫 번째입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 어떻게 할지를 결정해야 되죠. 여기서 ETF를 할 수 있고 예금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DC/IRP라고 하는 퇴직연금 계좌나 개인연금 계좌나 전부 세금 혜택이 있다는 얘기는 다 알고 계실 것 같아요. 


ⓒ'부티플' 유튜브 채널

 
예를 들면 세금 혜택이 과세 이연에 대해서 연금 외 수령 시 기타소득세 16.5%, 연금으로 받으면 연금소득세 3.3%~5.5%를 납입한다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일단 예금을 하시더라도 개인연금에서 하는 게 맞습니다. 소득공제가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이런 것들을 꾸준히 납입하신 뒤 무엇을 해야 될지 결정하셔야 되는 겁니다. 


ⓒflickr 홈페이지



모르겠으면 

워런 버핏만 따라하세요


워런 버핏이 매수한 종목을 모아 가는 사람,  전기차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테슬라에 투자하는 사람,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독보적인 영향력을 지닌 TSMC에 투자하는 사람”

요즘 개인 순매수 종목 중 ETF의 종목을 보면 매년 종목이 모두 바뀔 정도로 투자자들이 엄청 똑똑해졌어요. 물론 주식이 좋을 때 주식형에 대한 혁신성장 테마를 쭉 많이 갔죠. 하지만 지금 여전히 금리가 올라가는 중이기 때문에 채권에 대한 수요가 있잖아요. 

이제 그만큼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채권이 22년 중반부터 23년까지는 조금 더 우세한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할 수 있는 ETF들이 600개가 넘을 정도로 굉장히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 괜찮은 ETF를 골라내시길 바랍니다.



가장 확실한

절세 효과


그리고 연금 계좌에서 팁 하나를 드리자면, 국내 주식형은 사실 연금계좌에서 굳이 하신다고 해도 세제 혜택은 많이 없습니다. 일반 계좌에서 하셔도 다 비과세입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건 해외 주식형이죠. 나스닥, S&P500, 필라델피아 반도체 같은 것들에 투자했는데 15.4% 과세를 하잖아요. 

게다가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하게 되면 세금도 더 내야 되고 소득에 따라 건강보험료도 따로 납부하셔야 돼요. 그러니까 회사에서 떼어가는 거 이외에도 또 나오고 말아요. 그러면 고지서를 받을 때마다 되게 가슴이 아프실 수밖에 없죠.

그렇기 때문에 국내 주식 아닌 해외 주식을 하시는 거에 확실히 세금 절세 효과가 있다 이렇게 말씀을 꼭 드리고 싶더라고요. 해외 ETF에 직접적으로 투자하는 것 같은 경우에는 양도소득세 22%만 되면 됩니다. 게다가 손익통산을 해줘서 1년 동안 사고파는 거에 대해서 마이너스 플러스 계산을 해서 세금을 내면 되죠.




노후 준비

당장 시작하세요


그리고 종합소득과세랑은 조금 다른 겁니다. 그건 한번 내고 끝인데 국내에 상장된 ETF 같은 경우는 그렇지는 않죠. 그렇기 때문에 일반 계좌에서는 세금적인 부분을 생각을 더 하셔야 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국내 주식형은 이미 나라에서 세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물론 배당 소득은 내지만 배당 제외하고 자본 소득 같은 경우는 세금을 내지 않기 때문에 굳이 하신다면 연금 계좌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세금을 아낄 수 있는 거죠. 

아시다시피 금융 연금 고갈 이슈를 걱정하기 전에 중요한 건 우리가 지금부터 노후 준비를 해야 된다는 겁니다. 당장 준비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부분을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본 내용은 유튜브 '부티플'의 [은퇴한 50대가 절대 하면 안되는 1가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부티플' 또는 사이다경제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933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0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