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한 살이라도 어릴때..” 당장 없애야할 5가지 가난한 습관 #돈쭐남 #소비MBTI

By 사이다경제 2023.05.11


생활비에서 당장

줄여야 할 5가지


① 마이너스 통장 줄이세요


ⓒ부티플 

돈을 못 모으게 하는 첫 번째 적은 마이너스 통장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없는 사람들이 거의 없을 텐데 왜 문제가 될까요?


“아.. 이거 언제 갚지?”


처음에는 빚을 갚아야 된다는 생각에 마음이 굉장히 불편해요. 하지만 시간이 점점 지나고 나면, 이 마이너스의 숫자가 친근해지면서 내가 마이너스인지 마이너스가 나인지 혼연일체가 되는 거예요. 


그러다 보면 그냥 갚아야 될 의지나 계획이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또 어느 날 저축을 늘리기 위해 마음을 먹으면 문득 이런 생각이 들죠. 


“마이너스 통장이 있는데 저축을 어떻게 해?” 


이런 생각은 저축에 대한 의욕을 없애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은 당장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마이너스 통장을 월급 통장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빨리 월급 통장과 마이너스 통장을 분리하세요. 


그리고 매달 정한 금액을 송금하세요. 예를 들면 마이너스 통장에 있는 500만 원을 1년 동안 다 갚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한 달에 42만 원씩 자동이체로 송금을 하셔야 된다는 거죠.



② 할인에 넘어가지 마세요


ⓒ부티플


두 번째 적은 할인의 유혹입니다. 


여러분은 유혹에 자주 넘어가시는 편인가요? 여름철, 마트에 가보면 이런 가격표가 붙어 있어요.

“수박 한 통-20,000원, 수박 반 통-15,000원”


ⓒ부티플
 


현대인들은 필요한 물건을 사는 게 아니라 싸면 무조건 삽니다. 그래서 수박 한 통이 훨씬 저렴하고 이득이라 생각해 나도 모르게 사죠. 


근데 여러분들이 1인 가구면 수박 한 통 갖고 동네잔치 할 겁니까? 그거 아니잖아요. 결국 나한테 필요한 만큼 사는 게 싸게 사는 겁니다.


ⓒ부티플



“봄맞이 상품권 증정 행사, 50만 원 구매 시 7만 원 상품권 증정”

“빅세일, 마감 임박, 수량 부족, 마지막 방송” 


홈쇼핑을 보거나 백화점에 가면 이런 행사 문구에 많이 노출됩니다. 행사 문구를 보면 괜히 사야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죠. 


결국 할인의 유혹이 소비를 많이 하게 만듭니다. 높은 확률로 자본주의 마케팅의 힘에 넘어가게 되죠. 이런 행동으로 정말 불필요한 물건을 싸게 많이 사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③ 신용카드는 잘못 없어요


©부티플



세 번째 적은 예산 없이 사용하는 신용카드입니다. 벌고 모으고 쓰고 해야 되는데, 자꾸 쓰고 벌고 갚게 하는 주범이죠.


하지만 신용카드는 잘못이 없습니다. 예산도 없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문제인 거예요.


신용카드라고 하는 것은 일단 우리가 먼저 쓰고 그 다음에 벌어서 갚는 구조이기 때문에 반드시 예산이 있어야 됩니다. 


벌고 모으고 쓰고 프로세스가 아닌, 일단 써버리고 벌고 갚게 된다면 자꾸 쓰고 쓰다 못 갚게 된다는 거죠.


이런 점을 주의해야 됩니다. 이렇게 자꾸 예산을 초과하게 되는 이유가 뭘까요?


©부티플



신용카드가 있어서도 그렇지만 카페인 중독 때문입니다. 


“카카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들여다보는 시간이 많을수록 불필요한 소비를 하게 돼요.


카카오의 선물 기능 때문에 지인들의 생일 때마다 선물을 줘야하나 고민을 하고 선물하게 되더라고요. 물론 누군가에게 선물을 하는 건 좋지만, 카페인 중독이 너무 지나치게 되면 아무래도 소비를 유발하게 됩니다.



④ 잘못된 금융상품 가입


©부티플



네 번째 적은 잘못된 금융상품 가입입니다.


많은 직장인을 만나보니 본인 소득에 비해서 너무 많은 보험료를 내고 있거나, 과하게 세제혜택 상품에 가입한 사람이 많아요. 


하지만 이런 상품에 가입을 하다 보면 정작 필요한 목돈을 모으는 데 방해됩니다. 


지금 당장 자신이 적절한 보험료를 내고 있는지, 적절한 세제혜택이 가입된 저축을 하고 있는지 월급 지출 내역을 보시면서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⑤ 가짜로 저축하지 마세요


©부티플



가장 중요한 5번째 적은 목적 없는 저축입니다.


목적 없는 저축이라는 게 뭘까요. 이번 달 적금 만기일이라고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그 돈을 어디에 쓰실 겁니까?


“여행 적금, 부모님 환갑 잔치 비용” 


이건 저축이 아닙니다. 몽땅 써버리겠다고 모으는 돈이기 때문에 저축이 아니라는 거죠. 자산으로 가려고 하는 뚜렷한 목적이 있는 돈만을 우리가 저축이라고 합니다. 결혼자금, 주택자금, 노후자금, 사업자금 이런 걸 모으는 것이 바로 저축이라는 거죠 


주변에 적금 여러 개 가입하고 저축을 열심히 하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그런데 막상 결혼할 때 보면 돈이 없어요. 왜 돈이 없나 봤더니, 돈 모아서 차 바꾸고, 돈 모아서 가방 사고, 돈 모아서 유럽여행 가고 이러면 열심히 저축한 거 같아도 남는 돈이 없을 겁니다.



가난을 피하는 법


©부티플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영어 단어인 세이브는 바로 '아끼다' 그리고 '모으다'라는 뜻을 갖고 있죠. 

바로 아끼고 모으는 것이 여러분들의 미래를 세이브 할 것입니다.


당장 우리의 돈을 알차게 모으지 못하도록 만드는 생활비의 적 5가지를 제거하여 가난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본 내용은 유튜브 '부티플'의 [당신이 30대 될 때까지 돈 한 푼 없는 이유]를 다루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부티플' 또는 사이다경제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920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0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