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가난한습관 #성공습관 #직장인재테크 #자산관리

가난한 사람만 평생 반복하는 최악의 습관 5가지

By 사이다경제 2023.04.28


1. 나의 소득이 계속될 거라는 착각


ⓒ부티플 


월급은 300번 받으면 끝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시간이 지나 우리가 사회적 정년에 이르게 되면 소득의 절벽이 필히 발생하기 때문이죠.


“뭐 돈은 많이 못 모았지만 소득이 있으니까”

“웬만하면 월급이 계속 나올텐데 크게 문제 없지 않을까?”


사람은 말이죠. 생각에도 관성의 법칙이 있어요. 그냥 하던대로 계속 살아갈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런 잘못된 생각이 머릿속에 꽉 차 있으면 돈을 모아야겠다는 생각 자체가 잘 안 들어요. 


이런 생각들이 여러분들을 가난하게 만듭니다. 아직도 이 이야기가 나에게 너무 먼 미래 같다고 느껴진다면, 당신은 절대 돈을 모을 수 없습니다.


2. 소득은 계속 올라갈 거라는 착각


ⓒ부티플 


시간이 지나면 직급 또는 호봉이 오르고 내 월급도 자연스레 올라갈 테니, "월급이 더 올랐을 때 열심히 저축하자"는 생각이 있다면 큰 착각입니다. 


물론 월급은 사회초년생 때보다 근속연수가 길어질수록 쭉 올라가겠죠. 문제는 월급 올라가는 속도가 빠를까요, 소비 올라가는 속도가 빠를까요?


ⓒ부티플 
소비 올라가는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파란색 그래프는 소득이고, 하늘색 그래프가 소비 금액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노란색 그래프는 남는 금액이에요. 이 금액이 결국 미래를 위해 저축할 수 있는 돈이죠. 


그런데 한번 보세요. 소득보다 소비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저축하고 미래를 위해서 투자할 수 있는 돈은 소득이 올라가는 것과 관계없이 계속 줄어들어요.


우리가 소득이 올라갈수록 저축 효력이 높아진다는 것은 굉장히 고소득자한테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상위 20% 가구 소득의 월평균 소득은 10,352,000원이고, 평균 지출이 647만 원이라서 388만 원입니다. 거의 400만 원을 남기죠. 


이렇게 높은 소득 구간에 해당될 때, 소득 상승이 저축으로 연결 되지만 소득이 낮은 구간에서는 적용이 안 된다는 겁니다. 


소득은 계속 올라간다는 말은 사실 맞지 않는 말이다는 겁니다.


3. 나중에 소비를 줄일 수 있다는 착각


ⓒ부티플 


“젊을 때 좀 쓰고 나중에 좀 줄이자”

“나중에 절약 꼭 해야지”


불가능 합니다. 나중에 저축을 늘릴 수 있다는 착각에 벗어나세요. 


지금 월급 300만 원 중에 100만 원도 못 모으고 있는데, 과연 나중에 월급이 500만 원 이상 되면 저축을 더 할 수 있을까요? 


누구나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인간의 본성이라는 것은 매우 비슷합니다. 결국 보여주기식 소비를 하게 돼요. 결국 부자가 되기 위한 노력보다는 부자인 척하고 싶어하는 심리를 이야기하는 겁니다. 


나중에 소비를 줄일 수 있을 거라는 착각에서 벗어나세요. 절대로 쉽지 않습니다.


4. 재테크의 성공은 수익률이라는 착각


ⓒ부티플 


투자는 확률 게임이기 때문에 좋을 때도 있지만 안 좋을 때가 있거든요. 재테크라는 것은 수익률로 승부가 나는 게 아닙니다. 


결국 원금으로 승부가 납니다. 


10년, 20년 하다 보면 꼭 기억하셔야 되는 게 재테크는 얼마나 많은 원금을 내가 꾸준히 납입했는가로 승부가 납니다. 즉, 소득과 저축액의 싸움이라는 이야기입니다.


5. 소비를 줄이면 불행할 거라는 착각


ⓒ부티플 

인간이 행복을 느끼는 호르몬 4가지, 도파민과 아드레날린 그리고 세로토닌과 엔돌핀이 있습니다. 


도파민과 아드레날린은 활동적인 일을 하거나 흥분할 때 나오는 호르몬이고요. 세로토닌이나 엔돌핀은 마음속에 어떤 안정감을 가질 때 나오는 겁니다. 


그런데 도파민이나 아드레날린 같은 경우는 주로 쇼핑을 한다든가 여행을 한다든가 돈을 많이 쓸 때 나와요. 이런 도파민, 아드레날린을 줄인다고 불행해지느냐? 절대 그렇지 많습니다. 


차라리 공부를 열심히하고 운동을 열심히해서 나오는 뿌듯함성취감으로 세로토닌과 엔돌핀을 증가 시키세요. 도파민과 아드레날린이 주는 행복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부자 되고 싶다면

스타트 라인부터 확실하게

 

ⓒ부티플 


재테크의 스타트 라인은 목돈을 만드는 것입니다. 즉, 재테크의 시작점이죠. 평범한 직장인에게 재테크 스타트 라인은 최소 2년치 연봉을 모으는 일부터 시작 됩니다. 


이를 빠르게 모으기 위해서는 평상시 목돈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가장 중요합니다.


400만 원 VS 1,000만 원


사람들은 자신의 월급에 3개월치 이상인 금액을 목돈으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월급이 300만 원인데 목돈은 500만 원이 있다면, 이 500만 원은 쓰고 싶은 생각이 먼저 든다는 거죠.


하지만 월급이 300만 원인데 목돈이 1,000만 원 있다면 “뭐 사지?”라는 생각보다, “이 돈으로 투자해볼까?”라는 생각을 더욱 하게 됩니다. 


그래서 목돈으로 인식되는 돈부터 모으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최소 2년치 연봉을 모으게 되고, 목돈이 만들어졌을 때 비로소 재테크의 스타트 라인에 설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여기서 돈을 모으지 못해 재테크의 스타트 라인조차 못 서는 사람들이 있어요. 제가 말한 5가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점점 가난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당장 가난해지는 최악의 착각 5가지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Zg0p-u0Udo&t=836s

*본 내용은 유튜브 '부티플'의 [부자가 되려면 당장 버려야 할 5가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부티플' 또는 사이다경제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916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0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