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골호랑이

#트위터 #해킹 #IPO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트위터'가 당한 역대 최악의 해킹

By 썸노트 2020.07.20


 

Issue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등 유력 인사들의 트위터 계정이 해킹을 당했습니다. 해커들은 정·재계 유력 인사들의 트위터 계정을 해킹해 암호화폐로 돈을 끌어모았습니다.

 

Point

페이스북 데이터 유출 사건 이후 사람들은 보안 문제에 예민해졌습니다. 유명인들이 정치적, 사회적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SNS를 해킹 당해 어떤 피해가 있었는지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트위터 해킹

지난 15일 버락 오바마,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 민주당 대선 후보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블룸버그 창립자 마이크 블룸버그, 워런 버핏, 아마존 창립자 제프 베조스, 애플 공식 계정 등의 트위터 계정이 해킹당해 "30분 안에 1,000달러를 비트코인 계좌로 보내면 돈을 두 배로 돌려주겠다. 이는 사회 환원을 위한 이벤트다."라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트위터)


키워드② 트위터의 대응

트위터는 보안 사고를 인정하고 한 시간 만에 해커의 글을 삭제하면서 'Verified(인증된) 계정'이라는 트위터의 기능을 막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해커들에게 비트코인을 송금하면서 11만 8,000달러(1억 4,200만 원)의 손실을 보았습니다.

 

키워드③ 해킹 이후

트위터는 이번 사건을 겪으면서 장외에서 주가가 5% 이상 폭락했으며 장이 시작한 이후에도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또한, 트위터 탈퇴를 권장하는 움직임마저 생기고 있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SNS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보안입니다. 페이스북도 지난해 개인정보가 해킹당하면서 많은 수의 유저들이 탈퇴하는 등 큰 피해를 얻었습니다. 이번 트위터 사건도 보안을 지키지 못해 생긴 사건입니다. 현재 유료 멤버십을 준비하고 있는 트위터에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  .

 


 

Issue

올해 하반기 IPO를 앞두고 있는 카카오게임즈가 자회사 카카오VX를 이용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진행하던 스크린골프, 토털 골프 사업뿐 아니라 신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서비스들을 출시했습니다.

*IPO(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 비상장기업이 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기 위해 그 주식을 법적인 절차와 방법에 따라 재무내용을 공개하는 것.

*카카오VX(Virtual eXperience): 스크린골프와 같은 토털 골프 서비스를 시작으로 VR 등의 신기술 적용 콘텐츠를 제공하는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

(참조-우리 회사가 '상장'하면 좋은 걸까?)


Point

카카오는 IPO에서 높은 공모가를 받기 위해 기업 사이즈를 키우고 있습니다. 어떤 형태의 서비스들이 출시되는지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스마트홈트

스마트홈트는 요가, 필라테스, 스트레칭 등 120여 개의 운동 콘텐츠에 AI를 접목한 홈트레이닝 앱입니다. 스마트홈트는 이용자의 관절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출·분석 후 정확한 자세를 추천해줍니다. 그 외에도 이용자가 앱 내 카메라 기능을 활용하여 음식 사진을 찍으면 음식별 칼로리를 자동으로 계산해 영양소, 칼로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카카오VX)


키워드② 프렌즈 VR월드

카카오VX와 SK텔레콤은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고 카카오프렌즈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프렌즈 VR 월드를 출시했습니다. 프렌즈 VR월드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기반으로 5개의 놀이동산 테마파크로 구성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총 23개국에 출시되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카카오게임즈는 스마트홈트, 프렌즈 VR월드 외에도 AI 챗봇 기반 골프 예약 플랫폼 '카카오골프예약'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사업의 사이즈를 키우고 있습니다. 이번 하반기에 카카오게임즈가 상장을 하게 된다면 기업가치가 최대 2조 원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SK바이오팜과 더불어 올해 대박 공모주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조-주식에도 '신상'이 있다? 공모주란?) 


.  .  .


 


Issue

수십 년간 화웨이 통신 장비를 사용하던 영국화웨이 통신 장비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영국 기업들은 당장 2020년 연말부터 화웨이 장비를 새롭게 구매할 수 없습니다.

 

Point

미국의 화웨이 제재가 전 세계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번엔 영국이 화웨이의 제품을 사용 안 하겠다고 한 것인데요, 어떻게 된 상황인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영국 화웨이 퇴출

영국은 수십 년간 화웨이 통신 장비를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턴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화웨이를 영국에서 퇴출합니다. 통신망에 이미 들어간 장비에 대해서는 7년 후인 2027년까지 모두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키워드② 화웨이를 배제하는 이유

표면적으로는 화웨이의 통신 장비에 백도어가 설치되어 있어 통신망을 이용하는 영국의 주요 정보들이 중국으로 유출된다는 점을 내세웠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미국의 압박과 영국이 미국과 무역 협상을 원만히 체결하고 싶어해 화웨이 배제로 이어졌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키워드③ 화웨이의 빈자리는

화웨이의 빈자리는 삼성전자가 대체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9일 영국 하원 위원회는 김우준 삼성전자 부사장을 불러 영국에 5G 통신망 장비를 제공할 수 있냐 물었고 김우준 부사장은 분명히 가능하다 답했습니다. 삼성전자는 5G를 넘어서 6G 시대까지 선점하기 위해 기술 개발에 들어갔습니다.

 

키워드③ 중국의 입장

중국은 영국에 대한 투자를 중단하겠다고 시사했습니다. 주영 중국 대사는 화웨이를 대하는 방식을 다른 중국기업들이 보고 있다며 필요한 모든 수단을 활용해 중국 기업의 권리를 지키겠다 밝혔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미국의 화웨이 제재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영국과 더불어 이탈리아의 한 통신사도 5G망을 구축하는 데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지 않겠다 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TSMC도 5월 이후 화웨이의 신규 주문을 받지 않겠다 선언했습니다. 1위 통신 장비 사업자가 제재를 받으니 반사적으로 2위 통신 장비 사업자인 삼성전자가 크게 이득을 얻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이번 기회에 전 세계 통신 장비 시장 점유율을 크게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by 썸노트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187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1


  • 노랑통닭신봉자 2020-07-21 01:18

    트위터 오래했다고 생각했는데 이런일 있는줄은 몰랐네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