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목록 >
4월차 세미나 - 왕초보 주식 세미나
세미나 요점
- 주식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가장 수익률이 높은 투자이다.
- 네덜란드의 동인도회사에서 최초로 주식의 개념을 도입한 이래로 인류는 수많은 버블을 경험했으며 이는 기업의 펀데멘탈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고 주식의 상승에 편향하는 사람들의 광기에 기인한다.
- 최초의 주식투자는 기술적 접근이나 테마주 보다는 사업모델이나 실적분석을 하여 중장기적 투자가 가능한 기본적 접근을 해야한다. 또한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에 모두 투자 하지 말고 채권과 같은 안전자산과 분산투자를 해야한다.
- FED 모형과 PER을 참조하여 투자시기를 결정해야하며, 금리가 높을 때는 예적금이 좋고, 금리가 낮을 때는 주식의 비율을 높인다.
- 어디에 투자하느냐가 중요하다. 중장기적으로 투자하기 위해서, 소비재, 현금이 많은 회사, 가격결정권을 가지는 회사를 골라야하며, 이는 주변에서도 쉽게 찾고 생각해볼 수 있으므로 언제나 우리가 사용하는 재화에 경제적인 프레임을 씌워본다.
- FED 모형과 PER(주가수익비율) 계산법, 스프레드가 0에 가까울수록 안전자산(예적금, 채권)에 투자하고 올라갈수록 위험자산(주식)에 투자해야한다는 사실
주식투자에 대해서 문외한이었던 저에게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떻게 해야 장기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세미나였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한 첫걸음에 걸맞는 세미나였습니다. 세미나를 듣고 앞으로 어떻게 기업 투자를 위해 기본적 접근을 해야할지를 공부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