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목록 >
MTS 활용법까지 아주 유용하게 잘 봤습니다. MTS는 간단한 편이라 HTS 기대했는데 조금 아쉽네요.
주식 투자법에 대해 쉽고 입문하기 좋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래 주식 경험이 있어 아는 내용이 많았지만 초심을 찾기 참 좋은 강의였습니다. 스윙매매 위주로 하다보니, 사실 이렇게 하는게 좋은 투자법이라는 걸 자주 까먹네요. 처음 하시는 분들은 돈을 잃는다라는 개념 때문에 안전한 투자법을 선호하는데 안전한 주식 투자법에 대해 정말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저도 처음 매매하기 전 이 영상 봤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히 그냥 무작정 대기업에 투자하는 걸로 시작하라는 내용의 입문서가 많은데 처음 투자할 때, 어느 대기업에 투자하면 좋은지에 대해 근거 있게 논리적으로 설명한 부분이 좋았습니다.
다만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실 매매 처음 하는 사람들은 시작하는 금액이 몇천이나 몇억대가 아니라 보통 몇십~몇백(기준치를 100으로 잡고 하더라구요. 제 주변에서는)인데 사실상 분산투자하기 힘든 액수라고 생각합니다.(ETF 같은 상품말고 현물을 직접 구입할 때는요.. ㅎㅎ) 개인적으로 분할 매수, 분할 매도는 잔액이 어떻든, 초단타매매를 제외하고는 필수적으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몇 백만원정도는 한 바구니에 담아도 괜찮은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좋은 습관은 아니지만 사실상 100만원으로 시작해보신분들은 아실 듯합니다. 오히려 분할매수와 분할매도가 참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종목에 대해서 레버리지를 쌓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구요.(강의에서 극구 말리신 미수거래를 제외하구요 ㅎㅎ..) 다만 말씀하신 것처럼 테마주매매와 기술적 접근은 처음 하는 입장에서는 최악이니, 피터 린치의 말처럼 본인 주변에서 본인 스스로가 괜찮다고 생각하는 기업, 광고, 상품, 이미지등에 투자하고 분할로 매수해서 수익권에 이를 때 분할 매도 하는게 소액으로 이율 건지는 재미도 보면서,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제 짧은 식견으로는...
2월 세미나도 참 좋고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