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뇨미] 사이다경제 일당백 챌린지 1기 후기
사이다경제를 처음 알게되었던건 무료 세미나를 친구와 같이 참석하면서였어요. 작년 12월경이었는데 그 때 받은 조언을 바탕으로 소비를 줄이고 저축량을 늘이기로 결심했었습니다! 그때 사이다경제의 일당백 챌린지 광고를 보고 참가를 결심하게 되었어요 ❤️ 100일동안 재테크 여러 분야를 책과 세미나를 통해 공부하게 되면서 정말 많이 배운것 같아요 :D 시간은 빠르게 흘렀지만 100일 후기를 쓰는 제자신이 참 뿌듯하네요 ❤️
저에게 100일동안 제일 기억에 남는점은 매일 지출일기를 썼다는점! 매일 지출일기를 써내려가다보니 처음에는 안보이던 제 소비패턴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저는 혼자 자취생활을 하고 있어 정기적으로 월세 및 공과금이 매월 지출되고있고, 장거리 연애중이라 ^.ㅠ 주말에는 고속버스 및 기차를 이용해서 지역이동을 해야해요. 그래서 세달동안 최대한 고정비 이외의 생활비는 지출을 줄이려 노력했습니다. 지출일기를 작성하기 전에 매주 예산을 세워두는게 참 도움이 되었어요.
첫달부터 소비가 줄어든게 조금씩 보이다 3월 마지막달에는 눈에 확 보일정도로 감소했어요! 월세 (30만원)포함해 매월 최소 100만원씩은 지출하였는데 요번달은 드디어 두자리수로 감소 ❤️ 3월이 코로나19로 정신없이 지나갔지만 ㅠㅠ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뿌듯한 한달이었어요.
챌린지 1기를 통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저축 및 소비를 해야할지 알게되었어요~ 좋은 프로그램 너무 감사했습니다! 앞으로도 잘부탁드려요 우리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