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목록 >
100만원을 저축하고, 6511원의 수익이 발생하다
사이다경제 챌린지로 인해, 3개월간 저축 금액 100만원을 달성했고요.
CMA 수익 및 사이다경제 이벤트 상금으로 6511원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수익금인 6500원을 이체하여, 주식 1주를 매수했습니다.
제가 매수한 주식은 '미래에셋대우'입니다.
주식은 투자 기간이 길어질 수 있어, 여유자금으로 해야 합니다.
저축한 금액 100만원은 다른 저축액과 더해 다른 곳에 투자할 예정이라,
주식에 투자하기보다는 저축으로 남겨두고,
저축으로 인한 수익금 6511원으로 주식을 매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주식을 1주 매수한 이유
미래에셋대우 HTS를 설치하면 가장 먼저 뜨는 종목이 바로 '미래에셋대우'입니다.
다른 증권사 HTS를 설치할 때도 마찬가지로, 해당 증권사의 주식 종목이 가장 먼저 뜹니다.
그러다 보니 해당 주식을 유심히 살펴볼 수밖에 없는데요.
현재 주식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감으로 상당히 많이 빠졌고, 앞으로 더 빠질 것이라는 위기감이 팽배해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금리 인하와, 한국에서의 금리인하 가능성으로 인해 은행, 증권주 또한 하락폭이 큰 상황입니다. 미래에셋대우 또한 사상 최저가를 기록하고 있네요.
하지만 하락으로 인해 투자의 매력도 상승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매수한 5780원 기준으로, PER은 8.51, 배당수익률은 4.52%입니다. 같은 업종 내 경쟁사와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금리 하락과 주식시장의 하락으로 인해 증권주가 낙폭이 크지만, 채권 가격 상승에 따라 채권에 투자를 많이 하는 만큼 증권사의 수익의 낙폭은 크지 않다고 합니다.
재무재표를 살펴보니, 2020년에는 매출이 다소 주춤할 것으로 예상되어 현재보다 하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배당을 받으면서 추가 매수를 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5780원이라는 소액을 투자했기에 편한 마음으로 주가를 지켜볼 수 있겠지요.
투자로 인해 얻은 수익만으로 주식을 매수했기에, 하락한다고 할지라도 결국 손해는 아니고상승한다면 전부가 수익이 됩니다. 어떤 주식 투자자는 주식이 오르면, 투자금 만큼을 빼고, 나머지는 주식으로 남겨둔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더 상승해도 좋고, 하락하더라도 손해는 아닌 상황이 됩니다. 이 방법은 상승장에서 유용한 듯하지만(상승했지만, 예측할 수 없는 추가 상승을 기대할 때), 저도 한번 따라해보았습니다. 그리고 현재 추가 하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최대한 적은 금액을 투자했습니다.
이번 주식을 매수하면서 저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기에 사용할 자금은 주식에 투자하지 않는다.
2. 비즈니스모델이 그대로인데, 주가만 하락한 종목을 산다.
3. 변동성이 큰 장에서는 과감한 투자를 하지 않는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유자금!"이라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래야 수익이 날 때까지 여유롭게 지켜볼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