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대물림'을 표현하는 용어가 있다? 너는 모르는 시사경제용어!

2017-01-02 11:46

written by 조석민


너는 모르는 시사경제용어

'아, 이게 그거구나~!'

은숟가락효과 Silver Spoon Effect 한 개인이 일생 동안 누릴 수 있는, 예를 들어 '좋은 체력'과 같은 장점은

풍요로운 환경 속에서 유년기를 보낼 때 얻을 수 있다는 생태학 용어로, 경제학적으로는 '부의 대물림'을 말한다.

키친 캐비닛 Kitchen Cabinet '비공식 자문위원'을 뜻하는 말로 정부 내각(Parlor Cabinet)이 아닌

정치적 조언을 구하는 외부자를 말한다. 최근 박 대통령 변호인단이 최순실을 '키친 캐비닛'이라 주장하며 알려졌다.

넛지 Nudge '살짝 찌르다'는 뜻의 영단어로, 선택을 강요하지 않고 부드러운 개입을 통해

사람들에게 더 좋은 선택을 내리도록 하는 '선택을 설계하는 방식'으로 알려졌고 마케팅 용어로써도 자리매김했다.

바이플레이션 Bi-flation 두 가지(Bi)와 가격 변화(-flation)의 합성어로 세계 경제에서, 신흥국의 인플레이션과

선진국 디플레이션이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 또는 수도권의 주택 가격 하락과 비수도권의 주택 가격 상승을 말하기도 한다.

코즈 마케팅 Cause Marketing 한 기업이, 자신의 이익 추구를 위해 사회적인 이슈를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

꾸준히 유방암 퇴치운동을 벌이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의 '핑크 리본 캠페인' 등이 코즈 마케팅에 속한다.

자원세 Resource Tax 각국 정부가 재정수입은 늘리는 동시에 에너지, 자원 소비는 줄이는 것을 목표로

자원 개발자에게 부과하는 세금을 말한다. 주로 광물자원에 부과되고 있으며 중국, 호주 등 자원보유국이 시행한다.

에펠탑효과 Eiffel Tower Effect 첫인상이 나빠도 자꾸 볼수록 호감도가 늘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에펠탑이 지어졌을 때 '천박한 흉물'이라며 철거 위기에 처하기까지 했지만, 지금은 파리의 명물이자 자랑이 되었다.

우마드 Womad 여성(Woman)과 유목민(Nomad)의 합성어. 현대 사회 전반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진취적인 여성을 뜻한다. 지식정보화 사회는 소비와 소통 등 생활을 시공간에 관계없이 누릴 수 있어 유목사회에 비유된다.

플리핑 Flipping '확 뒤집다'는 뜻의 영단어 플립(flip)에서 유래. 낮은 가격에 집을 구입해, 리모델링을 거쳐

비싼 가격에 되파는 투자를 말한다. 주택을 통해 단기차익을 노린다는 점에서 '주택단타매매'라고도 불린다.

피터팬 컴플렉스 Peter Pan Complex 성장이 끝나 육체는 성인이 되었지만, 스스로를 어른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타인에게 의존하며 현실을 도피하는 심리. 영국의 동화 '피터팬' 속 세상 '네버랜드'에서 영원히 어른이 아닌 아이로 남는 데서 유래.

 

스크랩

www.cidermics.com/contents/detail/705

 

에디터 : 조석민

진인사대천명

editor@cidermics.com

에디터 : 조석민

진인사대천명

editor@cidermic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