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너는 모르는 시사경제용어!

By 조석민 2016.10.07


너는 모르는 시사경제용어

'아 이게 그거구나~!'

칵테일 위기 cocktail of risks 다양한 술을 섞어 마시는 칵테일처럼, 여러 악재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

주변 국가들로 인한 경제적 위기와 정치적 위기가 한데 섞여 동시에 발생할 때 사용.

미슐랭 가이드 Guide Michelin 프랑스의 타이어 회사 미슐랭(미쉐린)에서 발간하는 여행안내서이며, 처음에는

식당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제공했으나 엄격성과 신뢰도로 명성을 쌓으며 '미식가들의 성서'가 되었다.

이케아효과 IKEA Effect 소비자가 직접 조립해야 하는 가구를 판매하는 이케아에서 비롯된 말로,

조립형 제품을 구입해 직접 조립함으로써 완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높은 만족감을 얻게 되는 효과.

스테이오더 Stay Order 법원의 압류금지명령. 해외 항구에 입항한 선박의 압류를 막기 위해서는

외국 법원으로부터 '스테이오더'를 얻어야 한다. 최근 위기를 맞은 한진해운은 거래국 법원에 스테이오더를 신청하고 있다.

쇼루밍 Showrooming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실제 구매는 온라인 등에서 저렴하게 구매하며

원래는 판매를 위한 오프라인 매장이 전시장(Showroom)으로 변하게 되는 현상.

샐러던트 Saladent 월급(Salary)과 학생(Student)의 합성어로, '공부하는 직장인'을 가리킨다.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뉴노멀 New Normal '새로운 기준'이라는 뜻으로,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에 새롭게 부상한 경제질서.

저성장, 저소비, 높은 실업률, 고위험, 규제 강화 등이 뉴노멀로 꼽힌다.

제노비스 신드롬 Genovese Syndrome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목격자가 많을수록 책임감이 분산되어

개인이 느끼는 책임감은 줄어들고 결국은 사건을 목격한 모든 사람이 도와주지 않고 방관하게 되는 현상.

징고이즘 Jingoism 공격적인 외교정책을 만들어내며 나(내 집단)만의 이익을 바라는 극단적, 맹목적, 배타적인 애국주의.

쇼비니즘과 유사한 단어이며 방법과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무드셀라 증후군 Methuselah syndrome 추억은 항상 아름답다고 여기며, 나쁜 기억은 빨리 지워버리고

좋은 기억만 남기려고 하며 추억을 아름답게 포장하는 기억 왜곡 현상을 말한다.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559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0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