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학

#골드플레이션 #금투자 #양베리 #금은투자 #경이로움

환율 사상 최고가인 지금 가장 저평가라는 '이것'

By 사이다경제 2022.09.06




금융위기 수준인

원화 상태


최근 우리 돈의 가치가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환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5일 기준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1372원으로,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금융 위기 수준으로 원화 가치가 떨어진 것입니다. 더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거든요. 

미국 금리가 오르면, 달러의 가치가 높아져 세계 모든 자본이 달러로 쏠립니다. 원화의 가치는 그만큼 하락하게 됩니다.


(원-달러 환율 ⓒ네이버 금융)



우리나라 화폐 가치가 떨어진 배경엔 미국 달러 가치 상승이 있습니다. 최근 미국 달러 인덱스*는 109.637로 2002년 이후 최고치였습니다. 올해 들어 14% 치솟았습니다. 

*미국 달러 인덱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미국 달러의 평균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




달러라고 안전할까?


하지만, 달러 역시 원화와 마찬가지로 화폐입니다. 우리는 돈과 화폐가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자세히 뜯어보면 다릅니다. 

사실 화폐는 '돈'의 문제점을 상쇄하기 위해 이전 세기에 고안된 상품 가치 교환 수단입니다. '돈'을 상호교환하기 위한 교환증이었죠. 

하지만, 화폐에는 한 가지 부작용이 있었는데요, 교환증 특성상 '믿음'에 의한 거래가 지속적으로 일어나다 보니 진짜 '돈'의 한정된 수량보다 더 많은 화폐들이 발행되는 것이죠. 

이는 금융시장이 만들어지고 성장하게 된 결정적 계기이지만 동시에 화폐가 점점 늘어나며 인플레이션, 경제위기와 같은 문제를 촉발시킨 배경이기도 합니다.

1970년대 미국의 물가상승률은 10%를 넘었습니다. 제 통장에 100달러가 그대로 있어도 가치가 10%씩 하락한 거죠. 

1970년부터 10년 동안 미국 물가지수는 127% 상승했으며 화폐 가치 하락률로 표현하면 -56%입니다. 


(ⓒ도서 '골드플레이션')



현재는 어떨까요? 2022년 2월 미국의 물가상승률은 약 7.9% 입니다. 이는 40년만의 최대치입니다.

생각해보면, 한 번 오른 물가는 좀처럼 내려가지 않습니다. 어릴 때 먹던 짜장면 한 그릇이 3000원이었다면, 지금은 1만 원 가까이 뛰었으니까요.

앞서 미국이 최근 강한 달러 기조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달러는 세계 경제의 중심축입니다. 

미국 정부가 달러 시세의 비정상적인 흐름을 묵인하는 이유는 사실 앞서 소개한 화폐 가치 추락이라는 위기 상황을 피하고자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 피해는 상대적 가치 하락을 겪어야 하는 다른 나라들로 전이되고 있지만요. 그만큼 인플레이션의 공포가 우리 앞에 다가왔습니다. 




진짜 '돈'에 투자할 기회


내 계좌 속 자산 가치가 절로 하락할 위기에 놓인 지금, 우리는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화폐 위기에서 진짜 돈인 금과 은으로 갈아타는 적절한 대응을 해준다면 오히려 엄청난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겁니다. 

2022년, 지난 10년 간 금융자산 사이클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미국 나스닥 지수가 10년 연속 상승세를 보였죠. 

현재 주식 시장의 평가 지표들은 역대급 고평가 수준이라고 분석됩니다. 전성기의 끝지점에 다다랐다는 말입니다.


(ⓒ도서 '골드플레이션)



우리는 역사를 통해 이 전성기가 끝나면 금의 시대가 찾아온다는 걸 유추할 수 있습니다.

당장 내일부터 주식이 폭락하고 금이 폭등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고평가된 주식과 반대로 금은 현재 매우 저평가되었다는 겁니다. 

확신은 금물입니다만 지난 100년의 경제 사이클을 살펴본 결과 향후 10년을 바라보고 투자한다면, 주식과 금 중 어떤 자산이 더 현명한 선택일까요? 

고평가된 것이 어떤 것인지 파악한다면 상황에 맞는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846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1


  • 이명민 2022-09-07 15:59

    막줄 핵심:
    당장 내일부터 주식이 폭락하고 금이 폭등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고평가된 주식과 반대로 금은 현재 매우 저평가되었다는 겁니다.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