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주식

#주식투자 #유목민 #네투시

"삼성전자의 배신"…배신 당하지 않을 종목 선정법 BEST 3

By 사이다경제 2022.05.02



‘유망주’ 말만 믿으면

큰코 다쳐요


“바닥이 어디야?” 삼성전자 주주 사이에서 곡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분명 얼마 전까지 ‘십만전자’ 간다는 기대가 창창했는데 말이죠. 

이렇게 매년 말에 발표하는 새해 ‘유망주’ 종목을 생각 없이 선택하면 의외로 주가 하락으로 마음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에 매진해 7년만에 누적 수익 300억 원을 번 슈퍼 개미 ‘유목민’은 남들보다는 다른 관점을 지녀야 주식 투자로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가 주식 투자할 때 가장 중시하는 관점 3가지만 들어보겠습니다. 




300억 투자자의 관점 업그레이드 

1. 기회는 모호할 때 온다


‘유망주’, ‘유망섹터’처럼 모두가 맞다고 하는 건 사실상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저울에서 무게추가 너무 기울면 그건 더는 안전하고 좋은 게 아니죠. 

반도체가 아무리 좋아도 한쪽으로 쏠리면 시장 기대만큼 갈까요? 한쪽으로 쏠린 만큼 현재 주가가 이미 기대를 반영한 게 아닐까요?

2020년 말, 2021년을 내다본 업계 전문가들은 유망주 1위로 삼성전자 2위로 현대차를 들었습니다. 2021년 두 종목 다 고점 대비 20%정도 하락했고 연초 대비해서는 보합세였습니다. 

물론 업계 전문가들의 전망은 정확하지만, 요점은 사람이 많이 몰리면 그만큼 움직이기 어렵다는 겁니다.


(ⓒ머니투데이, 2021.1.1)  


이와 반대로 2020년 당시 어떠한 주목도 받지 못했던 게임주 섹터는 2021년 가장 오름세가 컸던 종목이었죠. 

기회는 모두 확신을 가질 때 생기지 않습니다. 저는 시장에서 확실하다고 말하는 종목과 섹터는 색안경을 끼고 경계하는 편입니다.




300억 투자자의 관점 업그레이드 

2. 불확실성과 리스크를 구별하라


보통 주식 투자할 때 리스크 발생을 안 좋은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불확실성 발생을 리스크 발생으로 말하고요.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불확실성과 리스크가 다르다고 봅니다. 

불확실성은 측정이 안 됩니다. 미국이 테이퍼링을 얼마나 할지, 금리를 언제 올릴지 이렇게 알 수 없는 상태를 말하죠. 

반면 리스크는 ‘테이퍼링을 얼마나 하겠다’, ‘금리를 언제 올리겠다’처럼 확정지은 것을 말합니다. 

시장을 잘 보면 불확실성이 리스크로 바뀌는 순간이 투자하기 제일 좋은 시기입니다. 모두가 긴가민가하는 동안에는 일단 주가가 하락합니다. 

긴가민가하다 호재로 인식되면 빠르게 상승하죠. 남들보다 한발 빠르게 확신하고 결정하는 사람이 부자가 됩니다.




300억 투자자의 관점 업그레이드 

3. 기대감은 곱하기다


주가를 움직이는 것은 유동성, 실적, 그리고 기대감입니다. 유동성과 실적이 좋으면 주가는 오르는데, 얼마나 오를지 결정하는 건 기대감입니다. 유동성과 실적이 덧셈이면 기대감은 곱셈입니다.

기대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주가 상승은 기하급수적으로 이뤄집니다. 그런데 이 기대감은 같은 이슈나 재료라고 해도 종목과 섹터, 시총 규모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바이오 업종의 기대감을 올리는 재료 중 가장 강력한 것은 FDA 허가와 신약성공 가능성입니다. 제조업, 소부장기업들의 경우 실적 전망이 가장 강력한 편이죠. 

게임 회사는 어떨까요? 대표적인 흥행 산업이므로 신작 게임 출시에 따른 기대감이 제일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예도 수도없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상황을 다 공부해야 합니다. 주식 투자가 처음에는 쉬워 보여도 더 들여다 보면 결코 쉽지 않은 이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실력이 오르기 전까지는 오픈 마인드로 주식시장을 알아가야 합니다. 매일 관찰하고, 배운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세요. 


전설의 슈퍼개미 유목민의

오를 종목 고르는 노하우

   사이다경제 New 서비스 '시그널' (7일 한정 내용 보기): https://signal.cidermics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815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1


  • 이명민 2022-05-03 14:19

    300억 투자자의 관점 업그레이드 핵심 세가지!

    1. 기회는 모호할 때 온다
    2. 불확실성과 리스크를 구별하라
    3. 기대감은 곱하기다

    모든 상황을 다 공부해야 합니다. 주식 투자가 처음에는 쉬워 보여도 더 들여다 보면 결코 쉽지 않은 이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실력이 오르기 전까지는 오픈 마인드로 주식시장을 알아가야 합니다. 매일 관찰하고, 배운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세요.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