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금값 #금 #알렉사 #AI #소프트뱅크

'소프트뱅크' 40조에 산 ARM 매각...반도체 업계를 뒤흔들다

By 썸노트 2020.07.28


 

Issue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가 보유하고 있는 반도체 설계회사 ARM매각 시장에 내놨습니다. 미국의 엔비디아, 삼성전자 등이 인수 후보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Point

ARM은 스마트폰 모바일 앱 프로세스의 95%를 설계하는 업계 1위 기업입니다. 누가 ARM을 인수하게 될지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ARM

소프트뱅크는 지난 2016년 320억 달러(38조 5,000억 원)에 ARM을 인수했습니다. ARM은 현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AP) 시장의 강자인데요, 애플, 퀄컴, 삼성전자가 설계하는 AP 모두 ARM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ARM과 함께 자체 인공지능 칩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키워드② ARM인수 후보 1 엔비디아

GPU(graphic processing unit: 그래픽카드의 핵심)를 만드는 엔비디아는 데이터센터, AI, 게임 시장이 커지면서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ARM을 인수하기 위해 소프트뱅크와 지속적으로 논의 중입니다.

 

키워드③ ARM인수 후보 2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ARM을 인수하면 그동안 지불해왔던 라이선스 비용, 칩 설계에서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의 인수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반도체를 다루는 기업이 ARM을 인수하면 시장에서 더 큰 성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ARM의 기업가치가 너무 높아 현금보유액이 넉넉한 기업만 인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ARM은 아직 상장하지 않았지만, IPO를 할 시 기업가치 50조 원 내외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ARM의 2019년 매출은 1조 7,000억 원 밖에 안되는 점을 고려해봤을 때 50조 원은 투자 대비 효율이 안 나올 수 있습니다. ARM의 기술력으로 더욱 성장할만한 기업이 인수를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  .


 

 

Issue

국제 금값이 9년 만에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금은 온스 당 1,897.50달러로 지난 주에만 5% 올랐습니다.

*1oz: 28.35g 


Point

금은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투자처입니다. 금값이 왜 계속 오르는지 알아봅시다.

(참조-'안전자산'이란?)

 

키워드① ARM 금값

금은 지난 7개월 동안 25% 이상 오르며 9년 만에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금뿐만 아니라 은, 원자재 등도 상승 랠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골드프라이즈)

 

키워드② ARM 금값 상승 요인 1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고조되었습니다. 코로나19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전 세계 경제 성장세도 -3.0%로 예측됨에 따라 주식, 부동산 등 불안전 자산보다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금에 돈이 몰렸습니다.

 

키워드③ ARM 금값 상승 요인 2

전 세계 경제 규모 1위, 2위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면서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폭발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현재 각각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 폐쇄, 청두 주재 미국 총영사관 폐쇄하며 큰 갈등을 맺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최근 무역 문제, 코로나19 책임론, 홍콩 국가보안법 도입 문제 등 다양한 부문에서 대립하고 있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코로나19와 미·중 간 갈등이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경제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쉽게 투자를 결정하기 어렵고, 금리가 제로금리에 가까워지면서 은행에 돈을 맡겨도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시중에 돈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더욱더 많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금값이 온스당 2,000달러를 넘어가는 것도 시간문제라 생각합니다.

 

.  .  .

 

 

 

Issue

아마존이 모든 앱을 음성 비서 알렉사로 제어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해 알렉사 포 앱스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Point

전 세계 1위 음성 비서 서비스를 보유한 아마존이 음성 인식을 새로운 형태로 이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내놓았습니다. 자세히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ARM알렉사 포 앱스

아마존이 출시한 알렉사 포 앱스는 개발자가 자신이 개발한 iOS와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모바일 앱을 가지고 있는 회사는 알렉사로 음성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키워드② ARM기존 형태와 다른 점

기존에는 앱 내에서 따로 음성 제어 기능을 개발하지 않은 이상 음성으로 제어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알렉사 포 앱스로 음성 제어 기능을 개발하면, 앱 내부에서도 알렉사로 음성 제어가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 이용 시 앱 내에서 "알렉사 '아는형님' 최신화로 틀어줘", 틱톡 이용 시 앱 내에서 "알렉사 내 모습 녹음해줘" 등이 가능해집니다.

 

 

에디터의 생각

이번 알렉사 포 앱스 기능은 기업의 모바일 앱을 고도화하는 데 좋은 기능인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앱과 서비스에 도입이 가능한 점에서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썸노트에선 "알렉사 2020년 7월 20일 썸노트 읽어줘"가 가능해질 수도 있겠죠.


by 썸노트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199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1


  • 권소정 2020-07-28 08:49

    알렉사 완전 편할꺼같아요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