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네이버 #카카오 #보험 #게임

결국 한국 3위 기업이 된 '네이버'

By 썸노트 2020.07.14


 

Issue

네이버 주가가 전 거래일 대비 4% 오르며 299,000원에 도달했습니다. 시가총액은 49조 1,148억 원을 기록하며 코스피 시총 3위를 기록했습니다.

 

Point

작년 6월까지만 해도 네이버는 코스피 시총 13위였습니다. 1년 만에 10단계를 올라온 것인데요, 네이버 주가 상승 원인은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키워드① 네이버 주가

네이버 주가는 지난 3월 14만 3,000원에서 7월 10일 기준 109% 올라 299,000원을 기록했습니다. 시가총액은 49조 1,148억 원으로 기존 3위를 차지했던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제쳤습니다.



(ⓒGoogle Finance)


키워드② 주가 고공행진 요인

코로나19로 네이버가 진행하던 전반적인 사업 부문에 우호적인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비대면 서비스가 강화되면서 네이버가 기존에 진행하던 금융, 쇼핑, 인터넷 기반 사업 등의 매출이 크게 상승했으며, 시장에 대한 지배력이 강화되었습니다.

 

키워드③ 경쟁사 카카오

카카오 또한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주가 고공행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주가는 지난 3월 기준 14만 원이었지만, 7월 10일 기준 35만 5,000원으로 140%가량 뛰었습니다. 시가총액도 31조 2,12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Google Finance)


에디터의 생각

국내에서는 카카오와 네이버가, 해외에서는 알파벳, 페이스북, 아마존, 텐센트 등이 주가 신고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 신고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기업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인터넷 플랫폼 기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인터넷 플랫폼 기반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들의 가치도 계속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  .  .


 

 

Issue

코로나19로 사람들이 자가격리,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면서 전 세계 모바일 게임에 많은 시간과 돈을 쓰고 있습니다. 2020년 2분기(3~6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은 22조 7,000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Point

사람들이 집에서 생활하다 보니 재미와 사회적 교류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을 많이 합니다. 어떤 기업의 어느 게임이 가장 소비량이 많았는지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2020년 2분기 게임 시장

전 세계에서 모바일 게임 앱을 140억 회 다운로드 받았으며 190억 달러(22조 7,000억 원)를 게임에 지불하였습니다. 이는 지난 1분기 대비 지출액은 15%, 다운로드 수는 20% 증가한 수치이며 역대 최고 수치입니다. 사람들은 3개월 동안 2,000억 시간을 모바일 게임을 하며 보냈습니다.



(ⓒ앱애니)


키워드② 어느 기업의 어떤 게임

리니지 2M을 운영하는 엔씨소프트가 구글 플레이스토어 RPG 부문 매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외에도 피파 모바일과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를 운영하는 넥슨, 스톤에이지 월드를 운영하는 넷마블 등도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RPG [Role Playing Game]: 유저가 게임 속 캐릭터들을 연기하며 즐기는 역할 수행게임. 일반적으로 단순하게 RPG라고 하면 컴퓨터 또는 전용 게임기로 플레이하는 RPG를 뜻한다.

 


(ⓒ구글플레이)


에디터의 생각

코로나19가 조금씩 완화되면서 자가격리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사람들이 적어졌습니다. 학교를 가거나, 회사에 출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분기 게임 시장 호실적이 예상되는데요, 이미 소비자들은 게임에 재미를 느꼈고, 2분기 동안 하던 게임 이용 습관들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  .

 

 

 

Issue

네이버가 보험 전문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달 22일 NF보험서비스 상호로 법인 등록을 마쳤습니다.

 

Point

네이버가 지난해 네이버파이낸셜을 출시한 이후 금융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보험 서비스까지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키워드① NF보험서비스

네이버는 지난 6월 22일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 NF 보험서비스 법인 등록을 마쳤습니다. 법인 설립 목적은 보험대리업점, 통신판매업, 전화권유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으로 설정되었습니다. 네이버는 구체적인 보험 사업 계획은 밝히지 않았으나, 보험사들과 계약을 맺고 보험 판매에 집중하는 보험대리점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키워드② 네이버의 금융 서비스 확대

네이버는 지난해 네이버파이낸셜을 설립한 이후 금융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금융업 진출을 위해 미래에셋금융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미래에셋은 네이버파이낸셜의 주요 주주입니다. 지난 6월 출시한 네이버 통장은 미래에셋대우와 함께 출시한 바 있어, 이번 보험 사업도 미래에셋생명과의 제휴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에디터의 생각

네이버파이낸셜은 커머스 기반 금융을 펼치고 있습니다. 네이버쇼핑과 간편결제 서비스 네이버페이에 기반한 금융업에 나설 것으로 예측되어 알리바바와 앤트파이낸셜, 알리페이와 많이 비교되는데요, 앤트파이낸셜은 건강보험 샹후바오가 큰 인기를 끌면서 보험업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네이버도 초기에는 일반 보험 판매로 성장한 뒤 혁신적인 보험 상품을 출시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by 썸노트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179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2


  • 이용재 2020-07-14 08:20

    오늘도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권영희 2020-07-15 02:15

    조은글 감사합니다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