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시대, 당신의 현금 자산이 위험한 이유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은 약 3경 6천조에 달하는 막대한 빚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갚기보다는 이자만 돌려막으며 지속적으로 달러를 찍어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달러의 가치는 점차 하락하고, 결국 달러는 '휴지'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S&P 500이나 주식 시장이 오르는 현상 또한 자산 가치 상승보다는 달러 가치 하락에 따른 상대적인 착시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큰 손해를 보는 이들은 현금을 계속해서 받는 연금 수령자나 월급 생활자입니다. 자산 가격이 오르는 만큼 월급이나 연금이 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국 역시 미국보다 M2(통화량) 증가율이 두 배 가까이 높습니다. 2024년 기준 미국이 약 3%인 반면 한국은 6%에 육박하며, 노령화, 저출산으로 인한 의료비 및 사회복지 비용 증가로 인해 앞으로도 돈을 풀 수밖에 없는 구조에 놓여 있습니다. 결국 현금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러한 통화량 증가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자산 가치가 빠르게 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100배 수익”을 목표로 한다면? 세계 1등 주식에 집중하세요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인플레이션의 흐름을 역이용하여 자산을 증식해야 합니다. 그 핵심 전략은 바로 세계 1등 주식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S&P 500이나 나스닥 100 ETF에 투자하지만, 개별 1등 주식의 수익률은 ETF를 압도할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은 2012년부터 2022년까지 10년 동안 약 10배 상승하며 연 복리 25%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S&P 500의 약 2.6배 상승률을 크게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개미 투자자들이 개별 종목을 발굴하고 분석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세계 1등 주식에 무지성으로 투자하는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여기서 '무지성'이란 시장의 흐름과 기업의 가치를 스스로 판단하기보다, 시장이 이미 '똑똑하게' 선택한 1등 기업에 집중하여 꾸준히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등 기업이 바뀌면 교체 투자하는 방식으로, 심리적인 요동 없이 장기적인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연 25%의 복리 수익률을 목표로 한다면, 10년 후 10배, 20년 후 100배의 놀라운 자산 증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026년 이후 대세는 '이것'! AI 주식 시장의 흐름과 투자 전략
역사적으로 시장의 주도주는 계속 바뀌어 왔습니다. 2000년대 초에는 닷컴 기업, 2010년대에는 애플과 그 관련 주식들이 시장을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2024년, 2025년을 지나 2026년 이후를 바라보는 지금, 인공지능(AI) 관련 주식이 단연 대세가 될 것입니다.
현재 AI 시장의 핵심은 엔비디아와 구글의 경쟁 구도입니다. 엔비디아는 학습 칩(GPU)을 중심으로 한 하드웨어 분야에서 강점을 보이며 급성장했습니다. 반면 구글은 방대한 데이터 소스와 안드로이드, 유튜브 등 강력한 생태계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및 추론 칩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학습 단계를 넘어 추론 칩 시장이 부상하면서 구글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피지컬 AI(Physical AI)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챗GPT나 제미나이와 같은 소프트웨어 중심의 AI를 넘어, 휴머노이드 로봇이나 자율주행차와 같이 실제로 보고 만질 수 있는 AI가 시장의 주류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피지컬 AI 시장이 본격화된다면 다시 학습 칩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엔비디아가 우위를 점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와 추론 칩 시장이 더 커진다면 구글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 개별적으로 분석하기 어렵다면, 시가총액 1, 2위 기업의 변화를 주시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1, 2위 기업의 순위 변화는 시장의 주도권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혹은 소프트웨어에서 피지컬 AI로 넘어가는 중요한 신호탄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그니피센트 7을 넘어 메모리, 하드디스크, SSD 등 AI 기술 발전에 필수적인 관련 산업 전반에 대한 관심도 필요합니다.
현명한 투자금 확보 및 매수 시점 전략
효과적인 투자를 위해선 충분한 투자금 확보가 우선입니다. 전문가들은 최소 1억 원 정도의 투자금을 모으는 것을 권장하지만, 설령 50만 원씩 꾸준히 투자한다 하더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투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50만 원씩 1년간 모은 500만 원이 연 25%로 복리 성장한다면, 10년 후에는 약 5억 원으로 불어날 수 있습니다.
매수 시점 전략으로는, 일단 달러로 환전해 놓고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고점 대비 5% 이상 하락했을 때 매수를 시작하고, 5% 이하로 더 떨어질 때는 무조건 매수하는 정립식 분할 매수 전략을 활용하세요. 주가가 계속 오를 때는 무리하게 추격 매수하기보다 달러를 모으면서 다음 하락을 기다리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시장의 조정을 활용해 주식 수를 늘려나간다면 더욱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한 현실적인 목표 설정
투자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5억 원의 자산을 세계 1등 주식에 투자하여 연 25%의 수익률을 달성한다면, 연 5천만 원, 즉 월 약 400만 원의 소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10억 원을 S&P 500(연 10.1% 수익률 가정)에 투자한다면, 연 1억 원의 소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득은 일반적인 자영업의 현실과 비교했을 때 훨씬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제공합니다. 치킨집이나 프랜차이즈 빵집 등 자영업은 5년 생존율이 20%에 불과하며, 부부가 2교대로 일해도 인건비 수준의 마진밖에 남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세계 1등 주식 투자는 시간과 노력, 그리고 위험 부담을 크게 줄이면서도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젊었을 때부터 꾸준히 투자하여 자산을 증식한다면, 은퇴 후에도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콘텐츠는 사이다경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부티플' 채널의 조던 김장섭 소장 인터뷰 영상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