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을 칠 때도 1번 핀만 '정확하게' 맞춘다면 나머지 핀은 저절로 쓰러지게 되어 있죠. 이렇듯 1억을 모으면 의도하지 않아도 인생에서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1억을 모았을 때 생기는 내 인생의 변화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저축의 근육이 커진다
근력 운동을 할 때 처음 바벨을 들어보면 50kg도 힘든데, 익숙해질 만하면 무게를 55,60kg으로 늘리죠. 안된다 싶다가도 근육이 붙을수록 점차 무게를 늘리는 게 가능해집니다. 저축도 다를 바 없습니다.
매년 10만 원씩 증액하는 저축 플랜에서 128만 원 저축도 처음엔 어렵지만 저축의 근력을 성장시키면 점점 월급이 올라 140,150만 원도 가능하게 되고, 결국에는 1억 모으는 기간을 1~2년 앞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② 월 소득이 증가한다
1억이 모인 시점부터는 금융 소득이 꽤 많이 늘어납니다. 1억 정도의 자본이 있으면 새마을금고에 4.7% 정도로 예금을 했을 때 월 소득 33만 원, 1년으로 따지면 연간 400만 원의 소득이 추가로 생깁니다.
일반 은행 통장에 넣어놔도 월 소득은 평균 26만 원이 증가해 1년에 313만 원이 들어옵니다. 따지고 보면 내 연봉이 이만큼 증가한 것이라 볼 수 있는 겁니다.
③ 가능성이 증가한다
1억을 모으면 선택의 가능성이 확연히 넓어집니다. 결혼과 같은 인생의 중대한 결정에 대한 가능성뿐만 아니라 계약금 1억을 마련해 두고 집을 본다거나, 부동산 소액 투자를 하는 등 중요한 선택의 기반을 마련할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집니다.
④ 자산 성장에 가속도가 붙는다
자본이 쌓일수록 성장은 더욱 빨라집니다. 매월 128만 원 저축 플랜에서는 매년 10만 원 증액해서 1억을 모으기까지 5년이 걸립니다. 그 이후로 다시 1억을 모은다면 무려 4.2년, 무려 9개월이나 시간이 감소 됩니다.
그렇다면 2억이나 3억을 모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1억 만들기를 할 때 속도 차이가 점점 벌어질 수밖에 없겠죠.
⑤ 자존감이 높아진다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우울감은 소비를 못해서가 아닌 이 상태로 가면 5년, 10년 후에 전혀 달라질 게 없다는 좌절감에서 옵니다.
하지만 1억 만들기에 성공한 사람들은 모은 돈을 꼭 다 누리지 않더라도 좀 전에 말씀드렸던 가능성을 얻었다는 것만으로 충분히 자존감 있고 행복한 삶을 누립니다. 인생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게 많다는 것이 삶에 주는 긍정적 영향이 엄청나거든요.
마치며, 10층에서 바라보는 시야와 20층에서 바라보는 시야가 다르듯이 여러분들이 1억을 모으고 나면 그다음에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 또한 분명히 넓어질 겁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할 수 있는 가능성의 가짓수도 분명히 달라진다는 점, 오늘 글을 통해 마음에 되새기시고 앞으로도 열심히 저축하시길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사이다경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부티플' 채널의 돈쭐남 김경필 크리에이터 영상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