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땅

직접 답사했습니다


한 1억 정도 돈이 있는 30대 무주택자가 실 거주지역을 찾아본다면 직장이 어디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직장의 위치를 생각 안하고, 전국을 둘러보니 어느 정도 핸디캡이 있지만 그걸 감안하고 살 거주할 만한 곳이 보입니다. 


제가 답사했던 전국의 땅 중에서 1억 정도로 협상할 수 있는 손에 꼽을 만큼 느낌이 좋은 곳 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지도 ⓒ구글지도 

1억 있다면 

저는 이 부동산 삽니다

 

동북쪽은 남양주가 있습니다. 남양주는 땅이 정말 넓습니다. 동남쪽 같은 경우는 요즘에 하남은 이제 부촌이 됐고 교산 신도시도 개발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광주가 조금 난개발 상태인데 심각한 난개발을 피해서 정리가 될 것 같은 곳이 있으니 잘 들여다보시길 바랍니다. 성남, 분당이나 판교 쪽에 직장이 있는 분들은 요즘 이천까지 눈을 돌리시고 있습니다.  


광주 난개발 모습 ⓒ광주뉴스 

 


손에 꼽을 만큼

느낌이 좋은 곳


헤일리 예술 마을도 손에 꼽을 만큼 느낌이 좋은 곳이었습니다.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통일동산 지구 내에 자리잡고 있으며 조금 작긴 작습니다. 


제주도에서 서귀포 혁신도시에도 좋은 곳이 있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 때 새마을 운동하면서 구조 정리 사업이라고 마을 구조를 바꾸고 길 놓고 상하수도도 놓았습니다. 


웬만한 농촌보다 이런 곳이 기본 정비가 잘 되어 있습니다. 혁신도시에서 보통 아파트만 생각하시는데 조금만 더 살펴보시면 정비가 잘 되어 있는 곳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제주도 마을 모습. 구조정리사업이라고 마을 구조를 바꾸고 길을 놓았다.  
ⓒ사이다경제

 


최악의 인구절벽에도

집값이 계속 오를 '이곳'


청주는 수요가 아주 탄탄합니다. 서쪽에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가 있고 올라가면 LG에너지솔루션, AGC디스플레이글라스오창 등이 있습니다. 


현재 청주 인구가 85만인데 독자적으로 100만 가겠다는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게 에코프로와 SK하이닉스가 여기 있습니다. 


일반 산업단지라고 폴리텍대학교도 들어있고 남쪽에는 충북대학교와 법원도 있습니다. 

 

청주에 위치하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 플랜트'의 위성지도
ⓒ네이버지도

  

여기를 사면 서울만큼 오르냐 이건 아닙니다. 그런데 계속해서 인구가 모이고 주변 인구를 빨아들이고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단순하게 '서울이 아닌 지역은 인구감소, 지방소멸.' 이렇게 공식이 될 수 없습니다.


하나하나 지역을 들여다봐야 하고 도시지역과 읍면 지역을 구분해서 봐야합니다. 또 한 도시에서 최근 개발되는 곳에 들어오는 인구들은 어디에서 오는 인구들인가 를 보다 보면 일반적으로 여기 좋다고 한 곳과는 다른 흐름이 보이실 겁니다. 


 *본 콘텐츠는 사이다경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부티플' 채널의 김시덕 박사님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