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트

GDP의 한계? GDP, GNP, GNI, GDI 쉽게 알아보자!

By 황원지 2016.01.01



GDP의 한계?

GDP, GNP, GNI, GDI 쉽게 알아보기!


GNP란? '전 세계의 우리나라 국민이 생산한 가치'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우리나라 사람=국내에 있는 모든 사람이었기 때문에 주로 GNI를 썼습니다.


GDP란? '우리나라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이 생산한 가치'입니다. 세계화가 진행되며 외국에서 일하는 한국인도, 우리나라에서 일하는 외국인도 많아져 현재는 주로 GD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GNI? GDI? '생산'에 중점을 둔 GDP, GNP와 달리 '소득'에 중점을 

둔 지수인 GNI, GDI가 있는데요.


GNI는 전 세계의 우리나라 노동자들이 받은 소득의 합이고, GDI는 우리나라 안 노동자들이 받은 소득의 합을 말합니다.


GDP의 한계? 국내에서 생산된 모든 부를 총합한다는 개념은 합리적인 계산방법으로 보이지만, 이렇게 국민의 생산과 소득을 집계하는 GDP 등의 지수에 명백한 한계까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바로 든을 들이지 않은

 생산활동은 집계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요리와 청소 등 집안일을 파출부를 고용하지 않고 주부가 직접 한다면 금전적인 거래가 없었으므로 GDP에는 집계되지 않습니다.


또, 돈을 내고 학원에 다니며 수업을 들으면 GDP 등에 집계되지만 집에 있는 컴퓨터로 EBS를 보며 공부한다면 GDP 등에 집계되지 않습니다.


환경이 오염되어 국민들의 건강이 나빠지고 너도나도 병원에 가게 된다면 GDP는 증가하지만, 국민들의 삶의 질이나 후생이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수돗물이 오염되어 생수가 많이 팔려도, 범죄가 증가해 우리 아이의 귀가길이 걱정되고 경찰이 늘고 보안장치가 많이 팔려도, GDP는 상승합니다.


현재 가장 객관적인 경제지표로 쓰이고 있는 GDP, 앞으로 신문에서 볼 때 쉽게 이해할 수 있겠죠?


사이다경제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맺고

다양한 혜택을 누리세요! (클릭)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22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0


댓글작성